
26일 KB금융에 따르면 양종희 회장은 전날 서울 여의도 KB국민은행 신관에서 열린 ‘2025년 하반기 KB금융그룹 데이터 혁신 세미나’에서 임직원들에게 “비즈니스와 문제 해결 측면에서 데이터를 바라보고 도전적인 자세로 고객이 실제 체감할 수 있는 혁신을 만들어 가자”고 당부했다.
이번 세미나는 데이터와 최신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고객 중심의 데이터 활용 방안을 마련하고, 계열사 간 협업을 강화하고자 마련됐다. KB금융은 지난해부터 매년 상·하반기 진행해 오고 있다.
이번 행사는 금융지주와 계열사의 데이터·AI 분야 임직원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유튜브 라이브를 통해 계열사 전 직원에게 동시 송출됐다. KB금융은 △고객을 깊이 있게 이해하기 위한 데이터 활용 방안 △임직원이 쉽게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 인프라 구축 방안 △데이터 분석·사업 활용 방안 연구 사례 등을 심도 있게 논의했다.
각 계열사 실무 직원들은 ‘데이터 기반 고객 금융안전망 구축’, ‘소비패턴 분석을 통한 맞춤형 카드 추천’ 등 다양한 데이터를 활용해 도출한 현장의 아이디어와 실행 로드맵을 발표했다. 일선 현장의 성공적인 데이터 활용 경험을 그룹 차원으로 확산시키고자 데이터와 마케팅 영역 간의 긴밀한 협업을 통해 창출한 주요 성과·향후 계획과 함께 신규 도입한 AI 에이전트(Agent)의 활용 사례·시사점 등도 공유했다.
KB금융은 서울대학교 음악학과 민은기 교수를 초청해 ‘난생 처음 한 번 들어보는 클래식 오케스트라’를 주제로 특별 강연도 진행했다. 민 교수는 데이터를 바라보고 접근하는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고, 클래식과 데이터가 만나는 지점에 대한 통찰을 참석자들과 나눴다.
KB금융 관계자는 “데이터와 비즈니스의 언어를 동시에 이해하는 인재를 육성하고 현장에서 바로 활용 가능한 데이터 환경을 갖춰 고객에게 더 나은 금융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