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풀무원은 중국법인의 9월 누적 기준 매출이 전년 대비 31.7% 성장한 842억7000만 원을 기록했다고 18일 밝혔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66.7% 증가했다.
풀무원은 김밥과 핫도그를 포함한 냉동 카테고리와 우동·냉면 등의 면류 카테고리가 중국 시장 내 입지를 확고히 하면서 중국법인의 매출 증가와 이익 개선을 견인했다고 설명했다.
냉동 카테고리는 김밥과 핫도그가 인기를 끌며 3분기 누적 매출 기준으로 전년 대비 87.7% 성장했다. 특히 지난해 9월 출시한 냉동김밥은 조리 편의성과 김밥 전문점 수준의 품질로 누적 판매 약 300만 줄을 기록하며 지속 성장하고 있다. 풀무원은 10월부터 현지 생산 체계로 전환해 기존 수출 제품 대비 소비자 가격을 약 35% 낮춘 냉동김밥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풀무원은 연내 중국에 신제품을 출시하고 현지 냉동김밥 시장을 본격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면류 부문 매출은 전년 대비 76.4% 증가했다. 대표 제품인 유부우동을 비롯해 냉면, 짜장면, 칼국수 등 다양한 소재면 제품군을 조리 편의성, 전문점 수준의 품질로 차별화해 현지 소비자들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다.
그동안 풀무원 중국법인은 파스타와 두부 제품 중심의 매출 구조였으나, 올해 3분기 누적 매출 기준 냉동 카테고리와 면류 카테고리 매출 비중을 전체의 약 34%까지 확대하며 포트폴리오를 다변화했다.
풀무원 중국법인의 이런 외형 성장과 수익성 확대는 샘스클럽 등 회원제 유통채널에 집중한 것이 주효했다. 풀무원 중국법인의 회원제 유통채널 매출은 올 3분기 누적 기준 전년 대비 37.3% 성장하며 중국 사업 전체 외형 성장을 이끌었다. 여기에 생산 효율화, 물류비 절감, 마케팅 비용 최적화를 통해 비용 구조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며 안정적인 이익 성장 기반을 구축해 영업이익도 확대됐다.
풀무원은 하반기 냉동 및 면류 중심의 판매 확대를 이어가면서 뇨키 등 현지 맞춤형 신제품을 차례대로 출시할 계획이다.
박태준 풀무원 중국법인 대표는 “풀무원 중국법인은 중국 경기 둔화에도 냉동과 면류 비중 확대 및 포트폴리오 다변화를 통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끌고 있다”며 “앞으로도 현지 소비자에게 최적화된 제품을 지속해서 선보여 중국 내 K푸드 대표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겠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