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교육도 지역 편차…온라인 콘텐츠로 보완"

금융감독당국은 2015년부터 금융회사들과 함께 ‘1사 1교 금융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금융사 본ㆍ지점이 인근 초·중·고등학교와 자매결연하고 직원들을 파견해 학생들에게 금융교육을 하는 방식이다. 전국 단위로 시행되는 대표적인 청소년 금융교육 프로그램이지만, 전문가들은 분명한 한계가 있다며 실습 중심으로 강화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특히 교육 수준과 접근성에서 지역별 편차가 큰 만큼 재정적·제도적 지원이 뒤따라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문도 연세대 교수는 17일 "지금까지 금융사를 중심으로 금융교육의 빈자리를 채워왔지만 교육 인원수가 제한적이고 필요에 따라 선택해 교육받기 때문에 실효성 측면에서는 아쉬운 면도 있었다"며 "정부 지원 등을 통해 교내외 금융교육을 더욱 확대해나가는 방법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론'보다 '실습' 중심의 금융교육을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 교수는 "이론 중심 교육만으로는 금융 감각을 키우기 어렵다"며 "화폐의 기원이나 인플레이션 같은 기초 원리를 이해한 후 파생상품 등장 과정까지 현장에서 체험하며 배워야 효과적"이라고 말했다. 이어 "교내나 외부에 실습 공간을 마련해 경제의 흐름을 피부로 느끼게 해야 한다"며 "정부가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실습 기반 금융교육 인프라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지역 간 금융교육 격차도 해결해야 할 과제로 지적됐다.
한재영 한국금융투자교육원장은 "현장에서 금융교육의 지역 편차를 확실히 느낀다"며 "전국 초·중·고등학교에 투자·금융 교육을 지원하고 있는데, 지방은 학급 규모도 작고 관련 인프라도 부족하다 보니 교육을 가면 많이 반긴다"고 설명했다.
그는 지역 간 교육 여건과 인프라 차이를 보완할 대안으로 온라인 콘텐츠 활용을 언급했다. 한 원장은 "수도권에 인구가 집중돼 있다 보니 금융교육 소외 지역은 현실적으로 인프라 구축이 어려운 경우가 많다"며 "대신 교사와 함께 활용할 수 있는 온라인 영상 콘텐츠를 활성화해 일부 보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다양한 기관들이 콘텐츠 제작과 보급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덧붙였다.
고등학교에 신설되는 '금융과 경제생활' 교과목 안착을 위해 교사 대상 금융 전문교육 강화도 필요하다는 의견도 있다.
한 원장은 "새로운 금융 과목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교사들이 전문성을 높이고 싶어 하거나 다양한 학습용 교부재가 있으면 좋겠다는 요청이 있다"며 "교사 대상 금융교육 전문 양성과정과 자료·도구 지원이 병행된다면 현장에서 더욱 자신감을 갖고 학생들을 가르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