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소벤처기업부는 12일 우리나라 온라인 수출의 관문인 인천국제공항에 위치한 우정사업본부 국제우편물류센터에서 온라인 수출 참여기업들과 현장간담회를 갖고 ‘중소기업 온라인 수출 활성화 방안’을 발표했다.
우리 중소기업들의 우수제품이 온라인을 통해 다양한 지역에서 더 많은 소비자를 만날 기회를 늘리고 수출 과정에서 겪는 자금 부족, 물류 및 통관 부담 등 각종 애로를 해소하기 위한 범정부 차원의 대책이 마련됐다.
우선 중기부는 K-브랜드 전문 국내 플랫폼을 발굴해 글로벌 수준으로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민간에서 시장성·성장성·혁신성을 인정받은 국내의 중소 유망 플랫폼을 엄선해 플랫폼 리뉴얼, 해외시장 조사·분석, 글로벌 홍보·마케팅 등에 소요되는 비용을 보조하고 정책자금 지원(기업당 최대 10억 원)을 통해 해외법인 설립을 통한 현지화도 돕는다.
중소기업-플랫폼 간 협력도 강화한다. 수출(희망) 기업이 글로벌플랫폼 활용을 통해 성과를 낼 수 있도록 플랫폼사와 정부가 협력해 이들을 지원한다. 이외에 기존의 미국, 동남아, 일본 외에 동유럽, 중남미, 중동 등에서 영향력 있는 플랫폼들을 적극 발굴해 입점 등을 지원하고 해당 지역별 특성에 맞는 기획전이나 오프라인 행사와도 연계해 상대적으로 우리 기업들의 진출이 적었던 시장 개척과 새로운 고객 확보를 도울 계획이다.
우수제품의 온라인상 B2B 거래 지원을 위해 운영 중인 고비즈코리아(GobizKOREA)는 중소기업 온라인 수출 전반을 통합 지원·관리하는 플랫폼으로 탈바꿈한다. 온라인 수출 관련 모든 지원정책이나 최신 동향에 대한 정보 획득 및 사업 신청·관리, 수출 관련 애로 접수 및 해결을 원스톱으로 가능하게 하고 민간물류사와 연계해 물류 신청 및 관리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이다.
내년부터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해 클라우드 방식으로 전환을 추진하고 기업별 맞춤형 정책정보 제공과 최적의 상품-바이어 매칭을 위한 최신의 인공지능(AI) 기술 탑재 등 시스템 고도화도 이루어진다.
국내 온/오프라인 판매 우수제품, 각종 경진대회 수상제품, 동행축제 등 주요행사 히트상품 중 글로벌 시장에서 성공 가능성이 높은 품목들을 폭넓게 발굴하고 선별해 K-온라인 수출 전략품목으로 지정한다. 전략품목으로 지정된 제품들의 원활한 해외 진출을 돕기 위해 ‘온라인 수출 바우처’를 신설한다.
기업들은 바우처 제도를 활용해 시장조사 등 해외진출 사전 준비부터, 플랫폼 입점, 홍보·마케팅, 지식재산권 및 인증 획득, 물류 서비스 등을 기업 상황에 맞게 자율적으로 선택해 활용할 수 있다. 품목별 최적의 플랫폼 탐색 및 매칭 지원을 위해 지역별 바이어 섭외 후 이들을 국내에 초청해 상담회 자리를 마련해 주거나 전문셀러 등으로 품목별 사절단을 구성한 후 현지에 직접 파견해 현지 매칭을 돕는 ‘K-혁신사절단’ 프로그램 등도 운영한다.
수출 제품 현지화 및 기업-유통사 간 협력 프로젝트도 도입한다. 수출대상국에서 요구하는 사용원료, 포장 및 의무 표기사항 등을 제품에 제대로 반영해 수출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현지화 과정 전반에 대한 컨설팅을 지원해 주는 사업을 신설한다. 컨설팅 결과에 기반해 인증이나 지식재산권 획득 등 후속 조치와 이에 필요한 자금조달이 가능하도록 기존의 수출 지원사업 및 정책금융을 연계해 지원한다.
국내 주요 유통사들의 해외 유통망 정보 및 네트워크를 활용해 소비재 기업들이 손쉽게 해외 유통망에 진출할 수 있도록 기업과 유통사가 협업해 해외진출을 기획하고 함께 실행하는 협력 프로젝트형 온라인 수출 지원 프로그램도 새롭게 추진된다.
또한 온라인 수출기업들이 오프라인 진출을 체계적으로 준비할 수 있도록 사전 컨설팅, 마케팅, 현지화 등에 필요한 사항을 패키지로 지원하는 ‘오프라인 첫 수출 원클릭 패키지’ 사업을 도입해 시행한다. 국내 오프라인상에서 인기제품을 온라인을 통해 해외에 수출하고자 하는 기업들을 위해 온라인 제품화 등을 위한 자문, 기술개발 및 상품화 등을 지원하는 ‘온라인 수출 제품화 사업’도 시범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물류 및 통관 문제 해소를 위한 지원도 강화된다. 2026년부터 신설되는 물류바우처 지원사업에 온라인 수출 전용 트랙 마련, 풀필먼트 제공 확대 등 기업 특성에 맞는 맞춤형 물류 서비스가 지원된다. 특히 안정적이고 신속한 물류서비스 제공을 위해 국내외에 물류 거점도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인천국제공항 내에 건립 중인 중소기업 전용 수출 항공물류센터인 스마트트레이드 허브가 2026년 말부터 본격적인 서비스를 시작하며 주요 항만, 공항에 중소기업 전용 물류공간 확보도 추진된다.
아울러, 부산항만공사에서 운영하고 있는 미국 LA 등 해외물류센터에 단계적으로 중소기업들이 활용 가능한 공간 및 시설을 확보해 나갈 예정이며 보건복지부에서는 미국 내에 화장품 전용 물류센터를 구축해 현지 진출 K-뷰티 기업의 상품 보관, 배송, 반품처리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통관과 관련해서는 관세청 주도로 간이수출 신고대상 확대 등 전자상거래 수출신고 체계 개선, 반품되는 수출 물품의 국내 반입절차 완화 등 통관절차 간소화를 위한 작업이 차례로 이행될 예정이다. 통관 관련 정보 및 사례 제공, 기업들의 애로 해소 지원도 강화된다. 이를 위해 중기부, 관세청 합동 권역별 설명회 개최, 고비즈코리아 내에 통관지원 코너 별도 마련·운영, 지방중소벤처기업청의 수출지원센터와 관세청의 수출입기업지원센터 간 협업체계 구축 등이 추진된다.
글로벌플랫폼 상에서 확산되고 있는 고유상품의 위조·모방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지식재산처, 중기부 등 관련 부처들이 공동으로 가칭 ‘K-브랜드 지식재산 보호 협의체’를 구성해 K-브랜드 가치 보호에 체계적으로 대응해 나간다. 해외 거점에 신고센터를 운영하고 해외 IP 센터 등을 통해 대응전략에 대한 전문가 상담과 법률자문도 지원할 예정이다. 올 11월 출시하는 온라인 수출 중소기업 전용 판매대금 보장보험은 플랫폼사가 지급 불능 사태에 빠져도 정산예정 금액의 전부 또는 일부를 보장받을 수 있다.
아울러 온라인 수출 전담기관, 지원 기능·재원 등에 대한 명확한 법적 근거를 마련하고 중소기업 수출통계 발표 시 온라인 수출 항목을 반영하는 등 온라인 수출을 보다 체계적·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조치들도 병행된다. 온라인 MD, 전문셀러, 인플루언서 등 온라인 수출 지원 전문가 교육 과정, 중소기업 재직자 대상 온라인 수출 직무 과정, 외국인 유학생 대상 수출 직무교육 프로그램 운영 등을 통해 중소기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전문인력 풀을 늘려나갈 예정이다.
한성숙 중기부 장관은 “온라인 수출 관련 중소기업들이 이번 대책을 현장에서 빠르게 체감할 수 있도록 차질 없이 이행하고 그 진행 상황을 꼼꼼히 점검해 나갈 예정”이라며 “이번 대책의 성과 등을 토대로 우리나라가 온라인 수출 강국이 될 수 있는 방안들에 대해서도 추가로 검토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