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산시가 부산어묵에 이어, 부산시 스타 식품으로 런칭하겠다며 내세운 고등어 ‘부산맛꼬’ 브랜드가 사실상 멈춰섰다.
(사)부산고등어전략사업단이 운영하던 고등어 가공공장이 최근 ‘휴업’에 들어간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지만, 정작 부산시는 이를 전혀 인지하지 못한 것으로 드러났다.
행정이 현장을 놓친 채 '브랜드 런칭'만 홍보해 온 것 아니냐는 비판이 지역 안팎에서 제기된다.
부산 서구 암남동 일대에 위치한 고등어 가공공장은 부산시가 국비와 시비를 투입해 조성한 대표 공공사업이다.
수산 가공과 공동브랜드 '부산맛꼬' 육성을 목표로, 2018년 준공 당시만 해도 "부산 고등어 산업의 전진기지"로 불렸다. 그러나 최근 공장 가동이 멈췄고, 생산 설비는 멈춘 채 관리 인력도 최소화된 상태로 알려졌다.
더 큰 문제는 부산시가 이러한 상황을 전혀 인지하지 못하고 있었다는 점이다.
시 관계자는 “사업단 내부 사정으로 공장이 멈춘 것으로 파악 중”이라며 "정확한 운영 실태는 확인해봐야 한다"고 했다.
공공자금이 투입된 시설이 10월초부터 ‘셧다운’ 상태인데, 관리감독 주체인 시가 실태조차 파악하지 못한 것은 명백한 행정 공백이다.
지역 수산업계는 이번 사태를 두고 “이미 예견된 실패”라고 지적한다.
한 업계 관계자는 “ '부산맛꼬’ 브랜드를 런칭할 때부터 마케팅만 요란했지, 정작 가공공장 운영과 수요 기반은 부실했다”며 "현장의 어려움은 외면한 채 성과 홍보에만 급급했다"고 꼬집었다. 최초 4개의 회사가 참여한 고등어전략사업단에서는 실질적으로는 2개의 회사가 거의 철수 한 것으로 확인 되었고, 사업단장을 맡고 있는 회사가 전반적인 운영을 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 되었다.
일각에서는 부산시가 실적 중심의 행정에 매몰된 결과라고 분석한다.
고등어 전략사업단은 서류상으로는 여전히 운영 중이지만, 공장은 사실상 문을 닫았고 생산라인은 멈췄다.
브랜드 사업이 실질적 산업 육성으로 이어지지 못한 채 행정적 ‘성과 포장’에 그쳤다는 것이다.
본지와의 전화 통화에서 고등어 전략 사업단장을 맡고 있는 이충근 부광F&B대표는 "원물가격 상승에 따라 현재 잠시 가공공장을 휴업하고 있는 것이 맞다. 주주들과 논의를 거쳐 어떻게 풀어 나갈지를 고민하는 중"이라 밝혔다.
전문가들은 "이번 사태는 단순한 사업단 내부 문제가 아니라, 부산시의 관리 시스템 부재를 드러낸 사건"이라고 지적한다. 한 수산정책 전문가는 “지자체가 예산을 투입한 사업이라면, 공장 가동 여부와 운영실태는 정기 점검 대상이 돼야 한다”며 "지속 가능한 수산브랜드를 위해선 행정의 책임부터 바로 세워야 한다. 국시비가 60억 이상 투입된 사업이 표류하는데 부산시 수산과에서는 공장이 셧다운 되어있는 것도 모르고 있는 것이 가장 큰 문제"리고 강조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