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G디스플레이가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등 고부가 제품 확대와 원가 절감으로 3분기 수익성이 크게 개선됐다. 4년 만에 연간 흑자 전환 역시 확실시된다.
LG디스플레이는 30일 3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6조9570억 원, 영업이익 4310억 원의 경영실적을 발표했다.
3분기까지 누적 기준 매출 18조6092억 원, 영업이익 3485억 원을 기록했다. 이로써 4년 만에 연간 흑자 전환이 확실시된다.
누적 매출은 LCD TV 사업 종료로 인해 전년 동기 대비 1% 감소했지만, 누적 영업실적은 약 1조 원 개선했다. OLED 중심의 사업 체질 개선이 성과로 이어지고 있다는 평가다.
3분기 매출은 전 제품군에서 OLED 패널 출하가 확대되며 전분기 대비 25% 증가했다. 전체 매출 내 OLED 제품 비중은 계절적 성수기에 더해 중소형 OLED 패널의 신제품 출시 효과로 역대 최고 수준인 65%를 기록했다.
제품별 판매 비중은 △TV용 패널 16% △IT용 패널(모니터, 노트북 PC, 태블릿 등) 37% △모바일용 패널 및 기타 제품 39% △차량용 패널 8%이다.
OLED 제품군 전반의 출하 확대와 함께 강도 높은 원가 혁신 활동을 지속한 결과, 전분기 및 전년 동기 대비 5000억 원 이상 개선하며 흑자 전환했다. 인력 운영 효율화를 위한 일회성 비용을 3분기에 일부 반영했음에도 시장 기대치에 부합하는 실적을 기록했다.
상각 전 영업이익(EBITDA)는 1조4239억 원로 전분기 대비 35%, 전년 동기 대비 23% 증가했고, EBITDA 이익률도 20.5%를 기록했다.
LG디스플레이는 프리미엄 제품 매출 비중을 확대하고, 효율적 운영 체계를 통해 수익성 강화에 집중할 계획이다.
중소형 사업은 미래 기술에 대한 체계적인 준비를 통한 프리미엄 제품을 앞세워 시장과 고객의 다양한 니즈에 대응하며 사업 기회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대형 사업은 OLED 제품의 근본 경쟁력을 강화하고 제품군을 다변화하며 안정적 성과를 지속 확보해 나갈 계획이다.
차량용 사업은 탠덤 기술 기반의 플라스틱(P)-OLED, ATO(어드밴스드 씬 OLED), 하이엔드 (저온다결정실리콘)LTPS LCD 등 다변화된 기술 포트폴리오를 기반으로 리더십을 강화해나간다.
김성현 LG디스플레이 CFO(최고재무책임자)는 “전략 과제의 실행력을 높이고, 선택과 집중을 통한 사업 운영을 통해 매년 사업 성과를 확대해 왔다”며 “강화된 사업 체질과 운영 역량을 바탕으로 앞으로도 수익구조를 한층 강화하고 지속적으로 사업 성과를 확대해 나가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