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삼성중공업이 2025년 3분기 잠정 실적으로 영업이익 2381억 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99% 증가했다.
23일 삼성중공업은 3분기 매출액은 2조6348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3%, 영업이익은 99% 각각 늘었다고 공시했다. 영업이익 증가는 저선가 컨테이너선 매출 감소와 고수익 선종인 해양부문의 매출이 증가하는 제품 구성(Product-Mix) 개선 영향으로 풀이된다. 3분기 누계 기준으로는 매출 7조8000억 원, 영업이익 5660억 원을 달성했다.
4분기에도 2023년 이후 선가 상승기에 수주한 선박과 해양부문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올해 매출액은 연초 가이던스로 제시한 10조5000억 원을 상회할 전망이다.
삼성중공업의 10월까지의 수주 실적은 LNG운반선 7척, 셔틀탱커 9척, 대형에탄운반선 2척, 원유운반선 6척, 컨테이너선 2척, 해양생산설비 예비 계약(1척) 등 27척, 총 50억불 규모다.
상선의 경우 수주목표 58억불 중 43억불(74%)을 수주했다. 7억불을 수주한 해양은 연내 코랄 FLNG와 Delfin FLNG 수주를 마무리하여 수주목표 40억불을 달성할 계획이다.
향후 조선해양 시황은 LNG 운반선의 경우 미국 LNG 수출 프로젝트 승인과 물동량 증가 등을 배경으로 2027년까지 연간 80~100척 규모가 발주될 전망이다.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LNG운반선 발주는 2025년 50척에서 2026년 100척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컨테이너선과 유조선은 친환경 및 노후선 교체 수요가 기대되고 있다.
부유식 액화천연가스 생산설비(FLNG)의 경우 견조한 중장기 LNG 수요 전망과 현재 추진 중인 개발 프로젝트를 고려할때 꾸준한 발주가 지속될 전망이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상선과 해양 모두 현재 수주 안건 진행 상황을 감안할때 올해 수주목표 달성은 가능할 것" 이라며 "앞으로도 양질의 수주를 바탕으로 수익성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