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시가 ‘AI 안부확인서비스’를 일방향에서 양방향으로 업그레이드하면서 대상자가 필요 사항이 생겼을 때 직접 전화를 걸어 서비스를 요청할 수 있게 된다.
20일 시에 따르면 시는 2022년 10월 사회적 고립위험 가구에 대한 안전망의 하나로 AI 안부확인서비스 등의 스마트 안부확인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AI 안부확인서비스는 고립위험 가구에 AI 시스템이 자동으로 전화를 걸어 안부와 필요한 복지서비스를 확인한 뒤, 동 주민센터에 전달해 대상자를 보살피는 제도다.
시는 안전망 구축을 위해 ‘네이버클라우드’와 함께 AI 안부확인서비스를 일방향에서 양방향으로 업그레이드하게 됐다. 향상된 서비스는 정기적으로 전화를 걸어 대상자의 안부를 확인하고 대상자로부터 걸려 오는 전화도 응대하게 된다. AI로 수·발신 된 전화는 네이버 대화형 AI 서비스 ‘클로바 케어콜’ 파트너사를 통해 24시간 살펴보게 된다.
시는 AI가 안부 확인과 민원 응대를 함에 따라 업무 담당자가 사례 관리나 고위험군 관리에 더욱 집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AI 양방향 안부확인서비스는 11월부터 18개 자치구에서 고독사 저위험군 1800명을 대상으로 시범 운영되며 효과성을 검증한 뒤 전 자치구로 확대될 예정이다.
윤종장 서울시 복지실장은 “‘AI 양방향 안부확인서비스’는 고도화된 AI 기술을 활용해 단순한 안부 확인을 넘어 시민 스스로 돌봄 체계에 참여할 수 있도록 설계된 모델”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민간기업과 협업하는 등 보다 촘촘한 사회 안전망 구축을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