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측과 20일까지 집중교섭 진행
파업 시 국내 생산량 위축 불가피

대형화재가 발생한 금호타이어의 광주공장이 재가동을 앞둔 가운데 노조가 사측과의 임금 및 단체협약(임단협) 협상 결렬로 파업에 들어갈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노조의 파업이 이뤄지면 공장 재가동 일정도 안갯속에 빠지며 금호타이어의 생산량에도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15일 전국금속노조 광주전남지부 금호타이어지회에 따르면 금호타이어 노조는 지난달 30일 사측과의 교섭 결렬 이후 2주 만에 12차 본교섭을 재개했다. 다만 노조는 사측이 수정 제시안을 내놓지 않아 20일까지 집중 실무교섭에 돌입하기로 했다.
노조는 기본급 14만1300원 인상과 지난해 실적 기준 성과급 지급, 통상임금 재산정, 각종 수당 인상 등을 요구하고 있다. 반면 사측은 광주공장 화재 복구, 함평 신공장 건설을 위한 대규모 투자 등 경영 여건을 감안하면 노조의 요구를 전면 수용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노조는 사측과의 교섭이 20일까지 결론을 내지 못하면 파업에 돌입할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있다. 이미 조합원 찬반투표를 통해 93.6%의 찬성으로 쟁의행위를 가결한 상태다. 노조 관계자는 “20일까지 사측의 결단이 없다면 쟁의권을 행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제는 파업이 현실화되면 공장 재가동 시점이 무기한 연기될 수 있다는 점이다. 광주공장은 5월 발생한 화재로 조업이 전면 중단된 상태다. 지난달 일부 라인에서 시험 가동에 돌입했지만, 인력 투입 규모와 임단협 결렬로 향후 논의는 이뤄지지 않고 있다. 금호타이어는 시험 가동을 마친 뒤 이달부터 하루 1000본 생산을 시작으로 생산 물량을 늘려갈 계획이었다. 비단 광주뿐 아니라 곡성·평택공장도 포함하면 금호타이어의 국내 생산량은 직격탄을 맞을 수밖에 없다.
내부에서는 파업 시행으로 되레 직원들이 피해를 볼 수밖에 없다는 지적도 나온다. 광주공장 생산직 직원 중 60%가량은 곡성공장으로 파견을 갔고, 나머지 인원은 휴업 수당을 받고 있는 상태다. 이같은 상황 속 파업이 이뤄질 경우 ‘무노동 무임금’ 원칙이 적용돼 임금 지급이 중단된다. 공장 화재로 고용 및 임금 보장을 사측에 요구했던 노조원들의 요구와 배치되는 상황이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사측은 실무교섭을 통해 핵심 쟁점을 최대한 조율한다는 계획이다. 협상이 타결되면 광주공장 정상화와 함께 경영 안정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2027년 말까지 함평 빛그린산단에 연 530만 본 규모의 신공장을 건설 계획을 차질 없이 추진한다는 목표다. 금호타이어는 2분기 국내 악재에도 불구하고 북미·유럽 등에서 선전하며 창사 이래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금호타이어 관계자는 “노사가 상호 간 이해를 통해 회사가 처한 경영위기 상황에서 합의점을 찾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