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달 글로벌 선박 발주 시장에서 한국과 중국 점유율이 1%포인트(p)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10일 영국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9월 전 세계 선박 수주량은 350만CGT(표준선 환산톤수·123척)로 전년 동기 대비 44% 감소했다.
한국은 135만CGT(33척), 중국은 142만CGT(69척)를 수주해 점유율 39%, 40%를 각각 기록했다.
척당 환산톤수는 한국이 4만1000CGT, 중국이 2만1000CGT로 2배 차이를 보였다. 이는 한국이 상대적으로 고부가 선박을 수주했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지난달 말 기준 전 세계 수주 잔량은 전월 대비 7만CGT 증가한 1억6599만CGT로 집계됐다. 국가별로는 중국이 1억86만CGT(61%), 한국이 3381만CGT(20%)다.
클락슨 신조선가지수는 185.58로 전월 대비 0.68p 하락했다. 선종별 선가는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2억5000만 달러, 초대형 유조선(VLCC) 1억2600만 달러, 초대형 컨테이너선 2억7000만 달러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