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부가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로 운영이 중단됐던 정부24, 우체국 금융서비스 등 47개 서비스를 복구 완료했다.
윤호중 행정안전부 장관은 29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주말 동안 밤낮없이 복구 작업에 힘써준 관계자들의 노력으로 현재 46개 서비스가 정상화했으며, 매시간 복구되는 서비스가 점차 늘어나고 있다”며 “특히 국민께서 많이 이용하는 정부24와 우체국 금융서비스 등도 다시 가동되고 있다. 아직 복구되지 않은 시스템에 대해서도 네이버와 다음을 통해 즉시 공지하고, 보도자료를 통해 안내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전소한 7-1 전산실 96개 시스템은 국가정보자원관리원 대구센터 내 민관협력형 클라우드로 시스템을 이전하기로 했다. 윤 장관이 오후에 직접 대구센터에 방문해 이전 준비작업을 점검할 예정이다. 또 장애가 해소될 때까지 민원 불편 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정부합동 민원센터(110콜센터), 지역 민원센터(120콜센터 등)와 민원 전담지원반을 운영한다. 지방자치단체 등 기관 차원의 정확한 안내·대응을 위해 전소된 96개 시스템 목록도 제공한다.
윤 장관은 회의에서 “주말이 지난 오늘부터 민원·행정수요가 늘어나 국민 불편이 확대될 수 있다”며 “각 기관이 힘을 모아 대응 수준을 한층 더 강화하고, 시스템 정상화를 위해 적극적으로 협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이번 장애로 인해 국민 여러분께 큰 불편을 드린 점 다시 한번 깊이 사과한다”며 “하루빨리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