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重 AI 자율운항 기술, 태평양 횡단 실증 성공적으로 마쳐

입력 2025-09-25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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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돌 회피 위한 보조 시스템에서 도착시간까지 지키는 수준으로 진화"

▲대만 에버그린사의 1만5000TEU급 컨테이너 운반선. (사진제공=삼성중공업)
▲대만 에버그린사의 1만5000TEU급 컨테이너 운반선. (사진제공=삼성중공업)

삼성중공업은 독자 개발한 인공지능(AI) 자율운항시스템(Samsung Autonomous ShipㆍSAS)을 검증하기 위한 태평양 횡단 실증을 성공적 마쳤다고 25일 밝혔다.

SAS는 삼성중공업이 2019년 개발한 자율운항솔루션으로 △레이더∙GPS∙AIS(자동식별장치)와 카메라 영상이 융합된 상황 인지 △충돌 회피를 위한 엔진 및 러더(방향타) 자동제어 △주∙야간 사각지대 없이 주변을 감시하는 AI 시스템 등 최신 기술이 집약됐다.

SAS는 대만 에버그린사의 1만5000TEU(1TEU=20피트 컨테이너 1개)급 컨테이너 운반선에 탑재돼 지난달 25일부터 이달 6일까지 미국 오클랜드에서 대만 가오슝에 이르는 태평양 구간에서 기능 시험을 수행했다.

시험 결과 약 1만km 구간에서 선원 개입 없이 기상과 항로 상황에 맞춰 3시간마다 기상을 분석, 최적 가이드 104회와 선박 자동 제어 224회를 수행해 연료를 절감하고 정시에 맞춰 도착했다.

해상 운송 시 기상 악화 등으로 도착 예정 시간을 지키지 못하면 공급망 혼란, 물류비 상승 등 해운사에 큰 손실이 발생한다. 이에 기상 상황과 운항 여건을 분석해 정확한 도착을 지원하는 경제적 자율운항 기술이 요구되고 있다.

삼성중공업은 앞으로도 에버그린과 AI 자율운항 기술의 공동 연구를 지속해 속도 최적화는 물론 항로 최적화까지 수행해 정량적 연비 절감 효과를 더욱 높여나갈 예정이다.

이동연 삼성중공업 조선해양연구소장(부사장)은 "SAS는 충돌 회피를 위한 자율운항보조시스템에서 스스로 경제적인 속도를 유지하며 도착시간까지 지키는 수준으로 진화했다"며 "연비 절감을 실현하는 친환경 수단으로 글로벌 해운 물류 산업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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