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 전쟁' 속 현대차 신용도 방어력 높아… '철강·이차전지·석화' 타격

입력 2025-09-17 17: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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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일 NICE신용평가 2025 크레딧 세미나. @hihello (정회인 기자)
▲17일 NICE신용평가 2025 크레딧 세미나. @hihello (정회인 기자)

"미국발(發) 관세 전쟁 속에서도 현대차그룹 계열사의 신용도 방어력은 탄탄하게 유지될 것이다. 반면 국내 철강사와 이차전지, 석유화학 업종은 재무 여력이 크지 않아 관세 부과로 인한 추가적인 재무상황 악화가 신용도 하락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NICE신용평가는 17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한국거래소에서 열린 ‘2025 NICE신용평가 크레딧 세미나’에서 관세 전쟁에 따른 우리 기업들의 신용도 전망에 대해 이같이 요약했다.

안영복 나이스신용평가 대표는 "우리나라 기업들은 생산 거점을 재배치하고 투자 전략을 재검토해야 하는 상황으로 국내 제조업 공동화 우려가 기우만은 아니다"라고 진단했다. 그는 "반도체·자동차·이차전지 투자가 미국으로 집중되고, 석유화학·철강은 중국과의 경쟁에 투자 여력이 위축된 상태"라며 "금융업 역시 가계부채와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부담, 규제 변화라는 삼중고에 직면하면서 자본 적정성과 유동성 관리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라고 평가했다.

NICE신용평가는 관세 충격에도 현대차그룹은 사업·재무 양면에서 우수한 방어력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다. 미국의 수입차·부품 관세율 인상으로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은 1조5000억~2조 원의 추가 비용과 현지 투자 부담을 떠안게 됐다. 하지만 현대차그룹은 고수익 지역 매출 비중이 65%에 달하고,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대형세단 등 고수익 차종 비중이 높아 수익 기반이 탄탄하다는 평가다. 지난해 상각전영업이익(EBIT) 마진은 9.7%로 도요타·폭스바겐·GM을 웃돌았다. 부채비율 역시 60%대에 그치며 경쟁사 GM(180.4%), 폭스바겐(114.5%) 대비 안정적이다.

철강 업계에 대해서는 실적 부담이 커질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됐다. 중국발 저가 수출은 국제 철강 가격을 끌어내리고, 각국의 무역장벽 강화로 수출 물량을 제약을 받는다는 이유에서다. 포스코홀딩스는 고부가 제품 포트폴리오와 우수한 재무여력으로 AA급 신용등급을 유지하고 있으나, 현대제철은 건설경기 부진과 자동차 수출 불확실성에 흔들리는 모습이다. 박세영 NICE신용평가 기업평가1실장은 "A급 신용도는 유지하지만, 업황 악화가 장기화할 경우 실적 변동성이 커질 수 있다"며 "중국 바오우 그룹은 연 1억 t(톤) 이상의 세계 최대 생산 능력으로 시장을 지배하고, 일본제철은 자국 내 설비 합리화로 수익성을 지탱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차전지 업종의 경우 중국 기업의 저가 공세와 소형 전기차 시장 지배력이 여전히 위협 요인으로 꼽혔다. LG에너지솔루션은 북미·유럽 현지 생산 기지를 조기 확보하고 첨단제조세액공제(AMPC) 혜택으로 현금흐름을 안정화한 덕분에 AA-급 신용도를 유지 중이다. 삼성SDI도 고부가 제품 위주 포트폴리오로 AA급 신용도를 이어가지만, SK온은 대규모 투자 부담으로 재무구조 위험에 노출돼 있다. 다만 북미 합작법인 성과가 본격화하면 등급 방어 여력이 생길 수 있다는 평가다. 최재호 NICE신용평가 기업평가2실장은 "한국 기업들이 LFP 배터리 양산 기반을 확보하면 ESS 시장에서 기회를 잡을 수 있으나, 단기 수익성 개선은 쉽지 않다”며 “저가 솔루션 확보와 차종 다각화 없이는 신용도 방어가 어렵다”고 지적했다.

국내 석유화학 산업은 동북아 3국(한·중·일) 중 수익성이 최하위로 평가됐다. 범용 제품 위주 포트폴리오와 높은 납사 의존도로 인해 현금 창출력 둔화와 부채 누적 등 부정적 영향에 놓인 영향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정부는 지난 8월 주요 NCC 기업과 최대 370만 톤 감산 자율협약을 체결하며 산업 재편에 나섰다. 하반기 석화 기업의 추가 신용등급 조정 가능성도 제기됐다. 지형삼 NICE신용평가 책임연구원은 "구조적 공급과잉과 높은 재무부담 속 구조조정이 불가피하다"라며 "이 과정에서 기업별 사업구조 개선, 설비 효율화 등 주요 조치가 성공적으로 이행되는지가 신용등급에 반영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채무 상환 능력까지 큰 폭 약화한다면, 사업·재무 위험 수준에 상응하는 등급 조정이 뒤따를 수 있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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