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항공우주(KAI)는 ‘2025 전자기전 워크숍’에서 국내 기술 기반의 원거리 전자전 항공기(전자전기) 형상을 공개했다고 17일 밝혔다.
방위사업청이 추진하는 한국형 전자전기(Block-1) 체계개발 사업의 기본 플랫폼인 봄바르디어 G6500 동체를 고려해 소형·경량화한 전자전 장비를 동체 양측에 장착하는 설계를 채택했다.
이를 통해 기체 성능 저하와 안테나 간섭을 최소화하고 전자전 능력을 극대화했다.
G6500 동체 하부에 전자전 장비를 장착하면 타이어 파손 등 비정상 상황 시 지상 충돌을 회피하기 위해 전자전 장비 높이가 일정 수준 이내로 제한된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KAI가 제안한 측면 일체형 개조 형상의 외부 돌출 수준은 현존 최강 전자전기로 여겨지는 미 공군의 EA-37B 수준으로, 전자전 임무 능력과 항공기 비행 안전성을 동시에 확보하는 데 주력했다.
앞서 KAI는 방사청의 1조7775억 원 규모 한국형 전자전기 체계개발 사업에 한화시스템과 컨소시엄을 꾸려 입찰했다.
KAI는 “KAI의 전자전기는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플랫폼과 인공지능(AI) 등 미래 진화적 형태로 설계됐다”며 “형상 공개는 대한민국의 전자전 역량을 독자 확보했다는 상징적 의미”라고 전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