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요구 고조된 기아·모비스·트랜시스, 장기전 불가피
대외 악재 겹친 자동차 산업, 노사 갈등 재확산 우려
현대차 타결이 기준선…계열사 협상 압박 커져

현대자동차 노사가 올해 임금 및 단체협약 교섭을 최종 마무리했다. 일부 부분파업으로 7년 연속 무쟁의 타결 기록은 깨졌지만 잠정합의안이 조합원 투표에서 가결되면서 교섭 불확실성을 봉합했다. 그러나 기아와 현대차그룹 계열사 노조들은 강경 기조를 유지하고 있어 그룹 전체 노사 안정까지는 갈 길이 멀다.
16일 현대차에 따르면 노조는 전체 조합원 4만2479명 중 3만6208명이 투표에 참여해 투표율 85.2%, 찬성률 52.9%로 잠정합의안을 승인했다. 합의안에는 기본급 10만 원 인상(호봉승급분 포함), 성과급 450%+1580만 원, 주식 30주, 재래시장 상품권 지급 등이 포함됐다. 노조 일각에서는 “미국 현지 생산 확대분이 국내 임금에도 반영돼야 한다”는 요구가 나왔으나 최종 합의안은 현대차와 노조의 절충안에 무게가 실렸다.
현대차는 “이번 잠정합의안 가결을 토대로 한국 자동차 산업의 어려움을 노사가 함께 극복하고 최고 품질의 자동차를 생산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반면 기아 노사는 본교섭에서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결렬됐다. 노조는 사측의 일괄 제시안을 거부하고 19일 파업 찬반투표를 진행할 계획이다. 기본급 인상과 성과급 상향뿐 아니라 정년 연장, 주4일제 검토, 통상임금 확대 등 제도 개선 요구까지 얹으면서 교섭이 장기화될 가능성이 크다. 현대차 합의안이 협상의 기준선 역할을 하겠지만 기아 노조가 한층 높은 수준을 요구하고 있어 난항이 불가피하다.
계열사도 녹록지 않다. 현대모비스 노조는 기본급 14만 원 이상 인상, 순이익의 30% 성과급, 정년 연장과 통상임금 확대를 요구했다. 사측이 제시한 ‘기본급 10만 원 인상+성과급 400%+1500만 원+주식 17주’ 안은 받아들여지지 않았고 노조는 이미 부분파업에 돌입했다. 현대트랜시스 노사 협의는 현재 진행 중이지만 타결까지는 시간이 걸릴 전망이다.
전문가들은 현대차의 합의에도 불구하고 그룹 차원의 노사 안정에는 시간이 필요하다고 지적한다. 업계 관계자는 “대외 악재가 겹친 상황에서 노조가 강경한 요구를 지속하면 경영 부담이 커질 수밖에 없다”며 “현대차가 일단 봉합했지만 기아와 계열사 협상이 지연되면 그룹 전체의 불확실성이 다시 확대될 수 있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