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부가 22일 ‘2차 민생회복 소비쿠폰’ 지급일을 앞두고 정부 및 금융기관 등은 안내 메시지에 인터넷 주소 바로가기(URL)를 절대 포함하지 않는다며 정부·카드사·은행 등을 사칭하는 ‘스미싱 공격’에 대해 특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14일 정부는 “스미싱 피해를 사전 예방하기 위해 정부·카드사·지역화폐사는 2차 민생회복 소비쿠폰과 관련해 URL이 포함된 문자 및 SNS 안내 문자를 일절 발송하지 않을 예정”이라며 “이와 유사한 기능을 하는 배너링크 및 앱푸쉬 기능도 절대 제공하지 않을 방침”이라고 말했다.
앞서 1차 민생회복 소비쿠폰과 관련해 현재까지 탐지·대응한 스미싱 건수는 총 430건으로 스미싱 유포에 따른 피해 사실은 없었다. 1차 소비쿠폰 관련 스미싱 유형 분석 결과 대부분 불법 도박사이트 광고 및 접속 유도였다. 일부 탐지된 개인정보 탈취형 스미싱 악성 앱은 감염 후 주변인들에게 스미싱 문자를 재유포하는 기능이 탑재되어 이용자들의 특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스미싱 의심 문자를 받았거나 문자 내 URL을 클릭한 이후 악성 앱 감염 등이 의심되면 ‘스미싱 피해예방 대응 요령’을 참고해 24시간 무료로 운영하는 한국인터넷진흥원 118상담센터(☎118)로 신고하고 상담받을 수 있다.
정부는 민생회복 소비쿠폰 비대면 신청 시 신청 페이지에 스미싱 ‘주의’ 안내 문구를 포함할 예정이다. 어르신 등 디지털 취약계층을 위해 은행과 지방자치단체(주민센터)를 통한 대면 신청 시 스미싱 ‘주의’ 안내도 병행한다. 금융감독원·경찰청·한국인터넷진흥원 등을 통해 스미싱 공격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피해 신고 시 즉시 수사에 착수하는 등 신속 대응체계도 지속 운영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