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기아·테슬라 등 판매 호조
지자체별 보조금 추경 필요

국내 전기차 시장이 뚜렷한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올해 1~8월 누적 판매량이 14만대를 넘어서며 전년 동기 대비 48.4% 성장했다. 완성차 업계에서는 국내 생산 인센티브 정책과 지방자치단체별 보조금 추가경정예산을 통해 내수시장 활성화를 이끌어야 한다고 제언한다.
8일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KAMA)에 따르면 올해 1~8월 국내 전기차 시장 누적 판매량은 14만2456대로 전년 같은 기간 대비 48.4% 증가했다. 지난해 연간 판매량(14만6734대)은 이달 중 돌파할 것으로 예상된다.
판매량이 증가한 이유로는 신차 효과가 컸다. 5월 국내 출시한 테슬라 신형 '모델 Y'가 2만8000대 이상 판매되며 수요를 이끌었다. 'EV3', '레이 EV', '캐스퍼 일렉트릭' 등 가격경쟁력을 갖춘 보급형 및 소형 전기차들도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았다. 대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인 '아이오닉 9'과 픽업트럭인 '무쏘 EV' 역시 판매량 증가에 기여했다.
정부의 정책 지원도 중요한 역할을 했다. 2월 환경부의 전기차 보조금 지급이 전년 대비 빠르게 시작돼 2월 전기차 판매량은 560% 증가한 1만3128대를 기록했다. 또한 제조사 할인에 연계한 추가 보조금 정책이 전기차 가격 하락을 유도했다.
국산 전기차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8.2% 증가한 8만6777대가 판매돼 전체의 60.9%를 차지했다. 수입 전기차는 48.6% 증가한 5만5679대가 판매됐다. 이 가운데 중국산 전기차는 69.4% 증가한 4만2932대가 팔렸다.
다만 시장 회복세에도 불구하고 2030년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NDC) 달성을 위한 올해 전기차 보급 목표 물량인 33만 대에는 크게 미치지 못하고 있다. 현재 전기차 보조금 지급률도 약 75.2% 수준으로 보조금 조기 소진으로 소비자의 수요가 이탈하는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지자체의 추경 검토도 필요한 상황이다.
강남훈 KAMA 회장은 “현시점은 대미수출이 제한되고 현지 전기차 생산이 불가피한 상황으로 내수 전기차 시장을 활성화하는 것이 국내 전기차 경쟁력 유지를 위한 대안”이라며 “국산 전기차 가격 경쟁력 확보와 국내 제조 기반 유지를 위해 '국내생산촉진세제' 같은 인센티브 도입이 필요하다”고 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