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이앤씨 중대재해 후폭풍…정비·국책사업 전방위로 '흔들'

입력 2025-08-10 15: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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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코이앤씨의 잇따른 중대재해 여파가 국내 건설산업 전반으로 확산하고 있다. 전국 공사 중단과 신규 수주 중단 조치가 이어지면서 일부 조합은 시공사 교체나 입찰 연기를 검토하고 있고 가덕도신공항 같은 대형 국책 인프라사업도 시공사 이탈로 일정 차질이 불가피해졌다.

10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포스코이앤씨는 전국 모든 건설 현장(103곳)의 공사를 전면 중단했다. 이는 지난 4일 발생한 인명사고에 따른 조치다. 회사는 강화된 안전 기준과 절차가 마련될 때까지 모든 현장의 공사를 무기한 중단하고 인프라 부문 신규 수주도 잠정 중단하기로 했다.

시공능력평가 7위인 포스코이앤씨는 국내 대형 주택 정비사업은 물론 인프라·플랜트 등 다양한 분야의 시공권을 확보하고 있다. 올해 1분기 기준 수주 잔액은 41조819억 원으로 이 중 약 90%가 국내 사업장이다.

공사 중단의 직격탄을 맞은 곳은 정비사업장이다. 이들 현장은 공사 재개 시점이 불투명해 입주 일정 지연이 우려된다. 중단 대상에는 총사업비 5조3500억 원 규모의 서초동 서리풀 복합개발을 비롯해 신반포21차 재개발, 서울 상봉터미널 부지 주상복합, 분당 느티나무3·4단지 리모델링 등 전국 주요 정비사업이 다수 포함돼 있다.

착공을 앞둔 신규 수주 현장도 사정은 마찬가지다. 포스코이앤씨는 올해 상반기에만 5조 원 이상의 정비사업을 수주했다. △이수 극동·우성2·3단지 리모델링(1조9796억 원) △성남 은행주공아파트 재건축(1조2972억 원) △방배15구역 재건축(7553억 원) 등이 대표적이다. 현재 송파 한양 2차, 개포우성 4차 등 서울 주요 정비사업지에서도 경쟁사와 시공권을 놓고 맞붙고 있다.

방배15구역과 이수 우극신 리모델링 현장에서는 “계약 해지를 다시 논의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일부 조합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지난달 현장설명회를 연 개포우성4차 재건축 조합도 연말께 시공사 선정 입찰공고를 다시 내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무엇보다 우려스러운 것은 인프라사업 차질이 불가피하다는 점이다. 포스코이앤씨는 최근 가덕도신공항 부지조성 공사 컨소시엄에서 전격 탈퇴했다. 현대건설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지분(13.5%)을 보유했던 포스코이앤씨의 이탈로, 주관사 대우건설은 신규 시공 파트너를 물색해야 하는 상황이다. 정부는 일정 지연 방지를 위한 재편 방안을 검토하고 있지만, 대형 시공사 두 곳의 연이은 이탈로 사업 차질은 불가피하다는 전망이 우세하다.

건설업계는 포스코이앤씨의 이번 사태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이 나타나기 전까지는 당분간 혼란이 지속될 것이라고 보고 있다. 공사 중단과 수주 보류가 장기화될 경우 협력사·발주처·조합 모두 사업 계획을 재조정해야 하고 이는 프로젝트 지연과 공정 차질, 계약 파기로 이어질 수 있어서다.

한 건설업계 관계자는 “면허취소와 같은 최고 수위 제재가 현실화되면 포스코이앤씨 뿐 아니라 협력사, 발주처, 심지어 타 건설사까지 영향을 받을 수 있다”며 “정부의 제재 방향과 회사의 대응이 향후 건설업 전반의 사업 일정과 수주 지형을 바꿀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도 대응책 마련에 분주하다. 국토교통부와 고용노동부, 기획재정부 등 관계 부처는 현재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등록 말소(건설면허 취소)와 공공입찰 자격 제한 여부를 법률적으로 검토 중이다. 14일 고용노동부 장관 주재로 시공능력평가 상위 20개 건설사 최고경영자(CEO)들과 안전 간담회를 열 예정이다. 건설사들은 일정을 급히 조정하거나 취소하고 사내 긴급 대책회의를 잇따라 소집하는 등 대응 수위를 높이고 있다.

국회에서도 중대재해와 관련한 후속 입법 논의가 속도를 내고 있다. 반복 사고 기업에 대한 제재 수위를 높이고 안전관리 책임을 실질적으로 강화하는 방안이 거론된다.

이은형 대한건설정책연구원 연구위원은 “이제 안전 강화는 한 기업의 문제가 아니라 산업 전반의 문제가 됐다”며 “안전 강화와 시장 안정이라는 두 과제를 균형 있게 달성할 수 있는 현실적 해법을 조속히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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