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기업·소상공인 10명 중 8명은 ‘민생회복 소비쿠폰’을 통한 내수활성화를 기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기업중앙회는 이달 17~20일 노란우산공제 가입자 396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새정부에 바라는 소기업·소상공인 정책 설문조사' 결과, 지난주부터 시행된 ‘민생회복 소비쿠폰’의 내수활성화 효과를 묻는 질문에 ‘효과가 있을 것이다’라고 응답한 비중이 81.1%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새정부가 우선적으로 추진해야 하는 소기업·소상공인 과제에 대한 질문에도 ‘내수활성화 및 소비촉진(39.4%)’이 가장 많았다. ‘금융지원(32.4%)’, ‘사회안전망 강화(12.0%)’가 뒤를 이었다.
배드뱅크를 통한 장기·소액 연체채권 채무조정에 대해서는 ‘반대(59.1%)’가 ‘찬성(40.9%)’보다 높게 나타났다. 성실상환자와의 형평성과 도덕적 해이에 대한 우려가 반영된 것으로 중기중앙회는 분석했다.
은행 대출 시 매출액 등 재무제표 기반 신용평가 외에 소상공인 전용 신용평가모형이 필요한지를 묻는 질문에 ‘필요하다(71.0%)’는 응답이 많았다. 중기중앙회는 "금융기관들은 전통적 재무적 정보 외에 전기요금 납부정보, 노란우산 가입기간 등 다양한 대안정보를 활용해 소기업·소상공인의 신용을 평가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소기업·소상공인 지원제도에 대한 홍보가 잘 이루어지고 있는 지와 관련해선 ‘보통이다(54.3%)’, ‘잘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26.8%)’, ‘잘 이루어지고 있다(18.9%)’ 순으로 조사됐다.
이민경 중기중앙회 정책총괄실장은 “지속된 내수 부진으로 지난해 폐업자가 100만 명을 넘는 등 소기업·소상공인의 어려움이 컸다”며 “민생회복 소비쿠폰이 내수 활성화의 마중물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배드뱅크를 통해 취약차주의 재기를 지원하는 것은 환영할만한 일”이라면서도 “다만 성실히 대출을 상환하는 사람들이 박탈감을 느끼지 않도록 성실상환자 인센티브 방안을 함께 고민해야한다”고 덧붙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