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 담당 MS본부는 적자 전환

LG전자가 2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46.6% 감소한 6394억 원을 기록했다고 25일 밝혔다.
매출액은 20조7352억 원으로, 같은 기간 4.4% 줄었다.
전사 실적은 주요 시장 수요부진에 미국 통상정책 변화에 따른 관세 부담과 시장 경쟁 심화 등 비우호적 경영환경이 이어지며 지난해보다 감소했다. 물류비 등 전년 대비 증가한 비용 요인에도 영향을 받았다.
사업부문별로 세탁기·냉장고 등 주력 가전을 담당하는 HS사업본부는 2분기 매출액 6조5944억 원, 영업이익 4399억 원을 각각 기록했다.
가전 수요 감소와 관세 및 해상운임 부담에도 불구하고 세계 최고 수준의 사업 경쟁력을 기반으로 2분기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제품과 서비스를 결합한 구독 사업의 고속 성장도 지속하는 추세다. 관세, 물류비 등 비용 증가 요인에 대응해 실시한 생산지 최적화와 원가경쟁력 개선 노력 등도 수익성 확보에 기여했다.
TV·IT를 담당하는 MS사업본부는 1917억 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하며 적자 전환했다. 매출액도 전년 대비 13.5% 감소한 4조3934억 원으로 집계됐다. 시장 수요 감소에 TV 판매가 줄었고, 경쟁 심화에 대응하기 위한 판가 인하 및 마케팅비 증가 등이 수익성에 영향을 줬다.
전장을 담당하는 VS사업본부는 매출액 2조8494억 원, 영업이익 1262억 원을 기록했다.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전 분기를 통틀어 최대치를 기록했다. 어려운 환경에서도 안정적 수주잔고를 기반으로 성장을 이어갔으며, 유럽 지역을 중심으로 고객사 차량 판매 증가도 이어졌다. 수익성 측면에서는 차량용 인포테인먼트(IVI) 사업에서 프리미엄 판매 비중을 늘리는 제품 믹스 개선이 이뤄지며 영업이익이 크게 늘었다.
냉난방공조(HVAC)을 담당하는 ES사업본부는 2분기 매출액 2조6442억 원, 영업이익 2505억 원을 각각 기록했다. 2분기 기준 최대 실적이다. 국내 가정용 에어컨 수요 증가에 대응해 판매가 늘었다. 상업용 및 산업·발전용 분야에서도 신규 사업기회 발굴이 이어지며 매출 성장에 기여했다.
하반기도 가전 수요 회복 지연과 경쟁 심화가 이어질 전망이다. LG전자는 구독 사업 강화 및 온라인을 활용한 D2C 사업 확대 등으로 성장을 이어갈 계획이다. 미국 관세 대응 차원의 원가경쟁력 개선 등 수익성 확보 노력을 이어갈 예정이다. 물류비 부담은 작년 하반기 및 올해 상반기와 비교해 다소 줄어들 전망인 가운데, 마케팅 비용 투입 최적화 노력을 병행하며 수익성 확보를 추진한다.
또 상대적으로 수요가 견조한 인도 등 ‘글로벌사우스(Global South)’ 지역 공략을 가속화한다. 게임, 예술 등 다양한 신규 콘텐츠 확대로 웹OS 플랫폼 경쟁력도 꾸준히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HVAC은 하반기 고효율 제품으로의 교체 수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신규 라인업을 확충하며 성장을 이어간다. 상업용 공조시스템과 산업·발전용 냉방기 칠러(Chiller)의 역량을 강화하고 AI 데이터센터(AIDC) 등에서 액체냉각 솔루션 사업 역량도 구축해 사업기회 확보에 더욱 속도를 낸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