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실적이 해상풍력 수출 열쇠…부품부터 인프라까지 완성형 생태계 구축” [이슈앤인물]

입력 2025-07-24 1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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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에서 실적을 쌓아 규모의 경제를 달성해야 해외 시장에 진출할 길이 열립니다. 비교적 ‘성숙 시장’에 진입했다고 여겨지는 유럽 제조사들도 그렇게 성장해 왔습니다.”

▲한명훈 두산에너빌리티 풍력담당 상무가 10일 경기 성남시 분당두산타워에서 이투데이와 인터뷰를 갖고 있다. 신태현 기자 holjjak@
▲한명훈 두산에너빌리티 풍력담당 상무가 10일 경기 성남시 분당두산타워에서 이투데이와 인터뷰를 갖고 있다. 신태현 기자 holjjak@

한명훈 두산에너빌리티 풍력담당 상무는 10일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우리나라는 수출로 먹고사는 나라이고, 터빈도 수출 산업화가 필수”라며 이같이 말했다.

두산에너빌리티는 국내를 비롯한 아시아 환경에 최적화된 ‘한국형 터빈’ 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다. 평균 풍속이 초속 11~12m에 달하는 유럽과 달리 한국은 상대적으로 저풍속 영역에 속한다.

한 상무는 “한국은 연중 정격풍속 이상의 바람이 부는 일수가 17%에 불과하며, 연평균 풍속도 초속 6~7m 수준”이라며 “저풍속 영역대에서 발전량을 최대화할 수 있도록 로터 직경을 키운 터빈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또한 두산에너빌리티는 국내 공급망 강화를 위해 부품 국산화율을 꾸준히 높여가고 있다. 국책과제로 개발 중인 10MW(메가와트)급 ‘K-Wind’ 모델은 부품 국산화율 70% 수준으로 공급할 예정이다.

한 상무는 “부품의 국산화율을 높여가는 것은 국내 해상풍력 시장과 산업의 해외 의존도를 낮춰 자체적으로 운영·강화해 나갈 수 있는 국내 공급망을 확보한다는 의미이고, 이는 국내 에너지 안보 측면에서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국내 실적 확보로 수출 발판 마련”

▲한명훈 두산에너빌리티 풍력담당 상무가 10일 경기 성남시 분당두산타워에서 이투데이와 인터뷰에 응하며 제주 해상풍력단지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신태현 기자 holjjak@
▲한명훈 두산에너빌리티 풍력담당 상무가 10일 경기 성남시 분당두산타워에서 이투데이와 인터뷰에 응하며 제주 해상풍력단지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신태현 기자 holjjak@

그는 해상풍력 시장이 궤도에 오르기 위해선 ’규모의 경제’ 달성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국내 해상풍력 누적 설치량은 아직 약 340MW에 불과하다. 지난해 말 기준 전 세계 해상풍력 누적 설치량(88GW) 대비 0.4% 수준이다.

한 상무는 “풍력발전기가 글로벌 경쟁력을 갖기 위해서는 자국 시장에서 충분한 실적을 확보하고, 이를 통해 규모의 경제를 달성해야 한다”며 “내로라하는 글로벌 기업들도 모두 내수 시장에서 실적과 경험을 쌓아 지금의 경쟁력을 갖췄다는 점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두산에너빌리티는 정부가 도입한 고정가격계약 공공트랙을 통해 국내 실적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 공공트랙은 공공기관이 일정 비율의 사업 지분을 보유했거나, 정부 연구개발(R&D) 실증 기자재 사용 비율이 높은 사업에 우대가격을 적용한다.

8일 진행된 공공트랙 입찰에는 총 4개 프로젝트 중 3곳에 두산에너빌리티의 10MW급 모델이 적용됐다. 두산에너빌리티는 공공트랙을 통해 국내 실적을 확보하고, 이를 바탕으로 수출 시장에서도 경쟁력을 확보하겠다는 계획이다.

현재는 일본 시장이 가장 현실적으로 공략 가능한 수출처다. 일본 정부는 올해 초 발표한 제7차 에너지기본계획에서 2040년까지 풍력발전 비중을 전체 전력의 4~8%로 확대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지만, 자국 내 터빈 제조사가 없는 상태다. 그는 “일본은 지리적으로 가깝고 접근이 용이한 시장”이라며 “다각적으로 수출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귀띔했다.

인프라 확충·정책 일관성이 산업 성장 열쇠

▲한명훈 두산에너빌리티 풍력담당 상무가 10일 경기 성남시 분당두산타워에서 이투데이와 인터뷰에 앞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신태현 기자 holjjak@
▲한명훈 두산에너빌리티 풍력담당 상무가 10일 경기 성남시 분당두산타워에서 이투데이와 인터뷰에 앞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신태현 기자 holjjak@

국내 해상풍력 산업의 도약을 위해서는 유관 인프라와 제도의 확충 및 보완이 따라줘야 한다는 게 한 상무 의견이다. 설치선 확보, 송전망 인프라 구축 등 해결해야 할 과제들이 여전히 많기 때문이다.

한 상무는 “우리나라에 초대형(10MW급 이하) 해상풍력 설치가 가능한 선박도 현대스틸에서 운영하는 ‘현대프론티어호’ 딱 한 척뿐”이라며 “10MW를 초과하는 제품에 대해서는 전적으로 해외에 의존해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국내 설치 가능한 기간도 4월부터 10월까지 7개월뿐이고, 해외에서 선박이 들어와도 카보타지 규정(외국 국적 선박의 국내 운송 서비스 제한) 등으로 공사 허가를 받기 어렵고, 하루 대여료만 6억~7억 원에 달한다”고 덧붙였다.

배후 항만 역시 턱없이 부족하다. 현재 목포신항 외에는 해상풍력 전용 배후 항만이 마땅치 않은 상황이다. 한 상무는 “화원산단, 인천신항, 군산항 등 개발 논의가 있지만, 민간이 투자하기 쉽지 않고 절차도 까다롭다”고 지적했다.

재생에너지의 취약점인 간헐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송전 인프라도 뒷받침돼야 한다. 그는 “풍력은 간헐성으로 계통에 영향을 줄 수밖에 없고, 송전망 확충 없이는 산업이 성장하기 어렵다”고 했다. 전력을 생산하는 것 이상으로, 이를 수요지에 안정적으로 보내는 송전 인프라가 필수적이라는 얘기다.

한 상무는 “해상풍력 프로젝트와 배후 항만, 설치선 등 인프라는 사업 예측성과 맞물려 있다”며 “그동안 해상풍력 사업 자체가 정책 일관성과 예측 가능성이 부족했다”고 부연했다.

에너지 정책의 일관성 부족은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으나, 해상풍력특별법이 내년부터 시행되면 이러한 문제는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해상풍력특별법은 정부 주도로 해상 풍력 입지를 지정하고 인허가 절차를 간소화해 사업 속도를 높이는 한편, 배후 항만·인프라 지원 등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는 내용이 골자다.

이재명 정부도 재생에너지 비중 확대 정책을 공식화하며, 2030년까지 서해안 ‘에너지고속도로’를 건설하고 2040년까지는 동해·남해를 연결하는 U자형 국가 송전망을 완성하겠다는 계획을 밝히기도 했다.

인프라부터 시장 질서까지 ‘완성형 생태계’ 필요

▲한명훈 두산에너빌리티 풍력담당 상무가 10일 경기 성남시 분당두산타워에서 이투데이와 인터뷰를 갖고 있다. 신태현 기자 holjjak@
▲한명훈 두산에너빌리티 풍력담당 상무가 10일 경기 성남시 분당두산타워에서 이투데이와 인터뷰를 갖고 있다. 신태현 기자 holjjak@

시험·인증 인프라 부족 문제도 거론됐다. 풍력 블레이드는 하중이나 진동을 통한 내구성 시험, 낙뢰 내성 시험 등 다양한 테스트를 거쳐야 하지만, 국내에는 100m급 터빈 블레이드(100m 내외)까지 시험할 수 있는 시설밖에 없다.

한 상무는 “낙뢰 등 일부 테스트도 해외에서 수행하고 있으며, 10MW 이상 터빈을 개발해도 국내 시험이 불가능해 인증을 받을 수 없다”며 “기술 개발뿐 아니라 인증, 시험 인프라까지 갖춰야 해상풍력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저가의 외산 기자재 난입을 막고 ‘완성형 생태계’를 구축해야 할 필요성도 제기됐다. 특히 대규모 내수 물량과 정부 지원을 업고 가격 경쟁력을 확보한 중국 기업들이 해외 풍력 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는 “유럽이나 미국, 일본에서는 가능한 중국 터빈이 시장에 들어오는 걸 막으려는 분위기”라며 “아직 초기 시장인 우리나라도 ‘원팀’으로 수출 산업화까지 달성할 수 있도록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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