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민정 박사 "기후위기 시대, 언론의 힘과 책임…팩트체크 저널리즘이 해법" [CESS 2025]

입력 2025-06-26 17: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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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민정 한국언론진흥재단 미디어연구센터 책임연구위원이 26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서울 기후-에너지 회의 2025(CESS 2025)’에서 '기후위기 시대, 언론의 역할과 팩트체킹의 중요성'을 주제로 회의를 하고 있다. 이투데이와 기후변화센터가 공동 주최하는 CESS는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정부 리더 및 산업 전문가들의 소통의 장으로, 파리협정 이후 급변하는 사회 속에서 한국의 역할을 모색하고, 국제 협력을 통해 통합적 해결책을 공유하며 새로운 파트너십을 구축하는 자리다. 2017년 출범 이후, 정부, 기업, 국제기구, 학계 및 청년 등 다양한 분야에서 매년250명 이상의 글로벌 리더들이 참여하고 지지를 보내왔다. 조현호 기자 hyunho@
▲진민정 한국언론진흥재단 미디어연구센터 책임연구위원이 26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서울 기후-에너지 회의 2025(CESS 2025)’에서 '기후위기 시대, 언론의 역할과 팩트체킹의 중요성'을 주제로 회의를 하고 있다. 이투데이와 기후변화센터가 공동 주최하는 CESS는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정부 리더 및 산업 전문가들의 소통의 장으로, 파리협정 이후 급변하는 사회 속에서 한국의 역할을 모색하고, 국제 협력을 통해 통합적 해결책을 공유하며 새로운 파트너십을 구축하는 자리다. 2017년 출범 이후, 정부, 기업, 국제기구, 학계 및 청년 등 다양한 분야에서 매년250명 이상의 글로벌 리더들이 참여하고 지지를 보내왔다. 조현호 기자 hyunho@

진민정 한국언론진흥재단 책임연구위원(박사)은 26일 "기후위기의 시대, 언론은 단순한 정보 전달자를 넘어 시민 인식과 정책 방향을 좌우하는 핵심 행위자"라고 강조했다.

진 박사는 26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기후·환경·지속가능성 정상회의(CESS 2025)’에서 “기후위기는 더 이상 미래의 가능성이 아닌 실질적으로 위협하는 현실”이라며 “언론은 이를 정당화하거나 지연시키는 사회적 라이선스를 부여할 수도 있다”고 밝혔다.

진 박사는 “영국 '가디언'의 칼럼니스트 조지 몬비오가 ‘기후변화를 막지 못했을 때 가장 큰 책임은 석유·가스 업계가 아니라 이들에게 사회적 정당성을 부여한 언론에 있다’고 했던 말을 떠올릴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그는 2021년부터 3년간 진행한 기후 보도 관련 연구와 지난해 12월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인용하며 “응답자의 96.7%가 기후위기를 심각하게 인식하고 있었고, 여전히 기후 정보의 주요 출처는 언론”이라며 “이러한 현실은 언론의 책임이 여전히 막중하다는 사실을 보여준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국내 언론은 일부 기후 전담팀 운영 외엔 여전히 과학부·환경부 기자의 영역으로 보고 있고 장기 기획이나 전사적 대응은 부족하다”며 “예컨대 지난해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 취재에 나선 국내 언론은 단 두 곳뿐이었다”라고 지적했다.

진 박사는 이런 문제의 해법으로 ‘팩트체크 저널리즘’을 제시했다. 그는 “기후 관련 허위정보는 단순한 오류가 아니라 정치·경제적 이해관계가 얽힌 조직적 전략의 산물”이라며 “정확한 정보 제공은 시민의 실천을 이끌고, 정책 수용성과 공공 신뢰를 높이는 데 필수적”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유럽연합(EU)과 프랑스 사례를 구체적으로 소개하며 국제 사회의 대응 전략도 함께 언급했다. 진 박사는 "EU는 ‘디지털서비스법’을 통해 온라인 플랫폼에 허위정보 대응책임을 법적으로 부과했다"며 "27개국에 걸쳐 언론·연구기관·시민단체 등이 협력하는 범유럽 팩트체크 네트워크 ‘EDMO’를 운영하고 있다"고 했다.

프랑스에서는 방송 규제기관인 ‘아르콤(Arcom)’이 기후변화 부정 발언을 반복한 방송사에 벌금을 부과하고, 국회의원과 시민단체가 함께 기후 허위정보 규제 법안을 추진하고 있다. 주요 언론사들도 팩트체크 팀을 운영하며 자체적인 기준을 강화하고 있다.

진 박사는 “기후 보도는 환경 뉴스가 아니라 전 사회적 전환에 대한 대응으로 봐야 한다”며 “기후 리터러시 교육, 시민 감시 체계, 플랫폼 책임 강화 등이 병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제는 일회성 캠페인 수준을 넘어 구조적 전환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기후위기 시대의 언론은 정당한 전환을 이끄는 선도자로서 새 역할을 모색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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