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지생산 늘리고 부품 단가 압박 높아질 듯…차별화된 지역별 대응 필요
국책연구기관이 미국 신정부의 25% 관세 부과 가능성에 대비해 자동차산업의 북미 수출·생산 전략 조정 필요성을 제기했다. 특히 완성차와 부품산업 모두 지역별로 다른 영향을 받을 것으로 분석되면서 맞춤형 지원 방안이 필요하다는 조언이다.
산업연구원은 24일 발표한 ‘미국 신정부의 관세정책이 한국 자동차산업에 미치는 영향과 시사점’ 보고서를 통해 우리 자동차산업의 높은 미국 의존도를 고려할 때 관세 부과로 다양한 경로의 충격이 예상된다고 밝혔다.
앞서 미국은 4월 3일 미국으로 수입되는 자동차에 대해 25%의 관세를 무차별 부과했다. 이어 지난달 3일에는 엔진과 변속기, 전자기기 등 자동차 부품에도 25% 관세를 매겼다.
이에 자동차가 대미(對美) 수출 품목 1위인 우리나라로선 상당한 타격이 불가피할 것이라는 예상이 적지 않았고, 이는 현실이 됐다. 지난해 한국의 대미 자동차 수출 규모는 347억4400만 달러(약 51조 원)에 달하며, 이는 미국을 포함한 전 세계 자동차 수출 규모(707억8900만 달러)의 절반(49.1%)에 육박했다.
실제로 산업통상자원부가 최근 발표한 '5월 자동차 산업 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대미 자동차 수출액은 25억1600만 달러로 전년 동월 대비 27.1% 줄었다. 또한 올해 누적 수출액도 131억7700만 달러에 그쳐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6.6% 감소했다.
산업연구원은 완성차의 경우 현지생산 확대를 통해 수출 물량을 대체하겠지만, 관세로 인한 가격 상승으로 미국 내 수요 감소와 수익성 악화가 불가피하다는 평가했다. 부품산업은 직접적인 가격 인상뿐 아니라 완성차업체의 부품 단가 인하 압박 등 간접 피해도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완성차는 지역별로 관세 충격 분산 여력에 차이가 있을 것으로 봤다.
14개 모델을 미국으로 수출하는 울산은 2024년 가장 많은 물량을 수출했으나 전체 생산 물량의 37.2%가 미국향이고 내수 비중도 50%를 넘어 상대적으로 여유가 있다. 반면 경남은 1개 모델로 20만 대를 수출하며 대부분의 생산 물량을 미국에 판매하고 있어 고관세 파장이 클 것으로 분석됐다. 광주는 최근 경차 EV의 유럽 수출 증가로 대미 수출 비중이 27.4%로 낮지만, 미국 수출 전용 모델을 생산하고 있어 충격이 집중될 수 있다는 전망이다.
미국 수요시장도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산업연구원은 하반기부터 차량 가격 전가가 본격화하면 구매 차량의 다운사이징 현상이 나타나 세단형 승용차, 중소형 SUV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 차종들은 우리 업체들의 주력 수출 모델로 경쟁우위를 지니고 있지만 현지생산이 적어 대응력이 제한적이라는 평가다. 보고서는 "소형차 수요 증가는 기회이지만 현지생산 물량이 적어 한계가 있다"고 지적했다.
부품업계에 대한 우려도 크다. 관세 인상에 따른 가격경쟁력 악화는 물론, 완성차 수출 감소에 따른 수요 축소, 납품 단가 하락 압박까지 복합적 피해가 예상된다. 이에 대해 보고서는 단기적으로 금융·세제 지원과 경영 안정화를 지원하고, 장기적으로 기술개발과 생산성 향상을 위한 정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산업연구원은 "자동차산업이 전국적으로 입지해 있지만 생산하는 차종과 부품이 지역마다 다르다"며 "관세정책 변화에 따른 지역별 영향 차이를 정밀 분석하고, 대미 수출 구조를 고려한 차별화된 지원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