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HMM 부산 이전 추진” 현실성·경제성은 ‘글쎄’

입력 2025-06-04 04:00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李 “정부 지분 많아 해결 가능해”
양대 노조 동의 절차 없었어
해외 고객사 응대 서울 용이
북극항로 사업성 의문 제기

▲HMM 선박. (사진=HMM)
▲HMM 선박. (사진=HMM)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제21대 대통령으로 당선되면서 우리나라 최대 국적선사 HMM의 본사 부산 공약의 현실화 가능성이 ‘뜨거운 감자’로 떠올랐다. 이 당선인은 북극항로 개척을 위한 것이라고 전제했지만 HMM이 민간 상장기업으로 정부 지분이 높다는 이유만으로 본사 이전을 강제할 수 있는 법적 근거가 부족하다는 지적이 잇따른다. 특히 양대 노동조합(해상·육상)에 동의를 구하는 절차도 이뤄지지 않은 데다 북극항로 개척에 대한 경제성도 떨어진다는 평가도 나온다.

4일 정치권 및 관련 업계에 따르면 이 당선인은 부산 지역공약인 해양수산부와 HMM 이전을 토대로 부산을 북극항로 시대 해양강국의 거점으로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지난 주말 부산을 방문해 HMM 이전 문제에 관해 “정부 지분이 70%를 넘는 만큼 정부 정책으로 부산 이전을 추진하겠다”면서도 “근로자들을 설득해서 동의받되, 끝까지 안 하면 그냥 하겠다”고 확언했다.

이 당선인은 지난달 14일 부산 방문 당시에도 “HMM은 민간회사지만 정부가 자금을 출자했기 때문에 (본사 부산 이전이) 마음먹으면 불가능하지 않다”며 “직원들도 모두 동의했다고 한다”고 했다. 민주당은 이 당선인의 대선 공약집에 ‘HMM 본사 부산 이전’은 포함되지 않았지만, ‘100대 기업 유치’ 세부 공약에 포함했기 때문에 지속 추진하겠다는 입장이다.

HMM의 부산 이전이 선거 공약으로 대두된 것은 어제 오늘 일이 아니다. 과거 총선, 지방자치단체장 선거, 제20대 대선에서도 이 당선인이 지역 공약 중 하나로 해당 사안을 포함했었다. 다만 해당 공약을 두고서는 민간기업의 이전, 지역 내 일자리 창출, 사업성 등의 측면에서 ‘갑론을박’했다.

그는 HMM이 민간회사임에도 정부 지분이 높아 이전이 가능하다는 주장이다. 실제 HMM에 대한 한국산업은행과 해양진흥공사, 국민연금의 지분은 각각 36.02%, 35.67%, 6.02%다. 이를 합하면 77.71%에 달한다. 그러나 업계는 ‘정부 지분이 많다’는 것과 ‘정부가 마음대로 경영권에 개입할 수 있다’는 것은 다르다고 선을 긋는다. HMM은 상장기업이자 민간 경영 체제를 가진 회사로 본사 이전은 이사회와 주주총회, 노조 등 다수의 의사결정을 거쳐야 하는 중대 사안이라는 것이다. 또한 최근 산은이 HMM 매각을 위한 불을 지핀 상황에서 본사 이전과 같이 중대사를 결정하기에는 무리가 있다는 의견도 지배적이다.

HMM 내부에서는 이 당선인의 발언에 당혹스러워하는 분위기다. HMM은 선박에서 일하는 해상노조·사무실에서 일하는 육상노조 등 2개 노조 체제로 운영되고 있다. 양 노조 모두 본사 이전과 관련한 어떠한 설명이나 협의를 받은 적이 없다고 밝혔다. 이 당선인이 말한 “직원들이 모두 동의했다”는 주장과는 상반된다.

특히 회사 내부에서는 본사가 이전해도 기존 화주 영업, 홍보·법무 등 업무는 계속 서울에서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했다. 글로벌 기업인 HMM의 화주 대부분이 수도권에 있을 뿐만 아니라 해외 고객사를 응대하기에도 서울의 금융·인적 인프라를 활용하는 것이 더 용이하다는 판단에서다.

이미 선박에서 일하는 인원들이 부산으로 일하고 있는 상황에서 본사 인력(약 1000명)이 옮겨가도 부산 내 일자리 창출, 세수 증대 효과가 없을 것이라는 지적도 제기된다. 글로벌 2위 해운사 덴마크 머스크도 본사는 대규모 항만과 거리가 있는 수도 코펜하겐에 두고 있다.

▲HMM 드림호. (연합뉴스)
▲HMM 드림호. (연합뉴스)

해운업계 관계자는 “HMM은 지역 기반 기업이 아닌 글로벌 기업으로서 본사 서울에서 상하이, 싱가포르, 로스앤젤레스 등 전 세계 주요 항만에서 움직이는 물동량을 컨트롤 하고 있다”며 “주로 컨테이너선이 움직이는 부산 지역에는 이미 해당 인력이 다 이동해있고, 서울 본사 인력이 간다고 쳐도 인구 유입 효과나 세수 증대 효과도 기대하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더 큰 문제는 북극항로 개척으로 인한 사업성도 담보할 수 없다는 점이다. 북극항로 개척은 짧은 운항거리를 통해 연료비와 운항시간을 줄이고 부산을 해당 항로의 거점으로 키우자는 목적에서 비롯됐다. 다만 북극항로 곳곳에는 얼음과 유빙으로 인해 일 년 내내 배가 다니기 어렵고, 중간 기항지가 없기 때문에 컨테이너선 사업에서는 오히려 손해를 부를 가능성이 크다는 평가가 우세하다.

또 다른 해운업계 관계자는 “컨테이너 해운업은 다양한 정류장을 거치면서 물건을 내리고 싣고 해야 수익성이 나는 구조”라면서 “북극항로로 가게 되면 중간 기항지가 없기 때문에 수익을 볼 수 없게 된다”고 강조했다.


대표이사
최원혁
이사구성
이사 6명 / 사외이사 4명
최근공시
[2025.11.27] 대규모기업집단현황공시[분기별공시(대표회사용)]
[2025.11.13] 분기보고서 (2025.09)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쯔양·닥터프렌즈·닥터딩요와 함께하는 국내 최초 계란 축제 '에그테크코리아 2025' 개최
  • 달러가 움직이면 닭이 화내는 이유?…계란값이 알려준 진실 [에그리씽]
  • 정국ㆍ윈터, 열애설 정황 급속 확산 중⋯소속사는 '침묵'
  • ‘위례선 트램’ 개통 예정에 분양 시장 ‘들썩’...신규 철도 수혜지 어디?
  • 이재명 대통령 직무 긍정평가 62%…취임 6개월 차 역대 세 번째[한국갤럽]
  • 겨울 연금송 올해도…첫눈·크리스마스니까·미리 메리 크리스마스 [해시태그]
  • 대통령실 "정부·ARM MOU 체결…반도체 설계 인력 1400명 양성" [종합]
  • ‘불수능’서 만점 받은 왕정건 군 “요령 없이 매일 공부했어요”
  • 오늘의 상승종목

  • 12.05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137,126,000
    • -1.14%
    • 이더리움
    • 4,697,000
    • -0.91%
    • 비트코인 캐시
    • 855,000
    • -2.45%
    • 리플
    • 3,100
    • -3.94%
    • 솔라나
    • 205,700
    • -3.34%
    • 에이다
    • 651
    • -2.4%
    • 트론
    • 428
    • +2.88%
    • 스텔라루멘
    • 375
    • -0.79%
    • 비트코인에스브이
    • 30,920
    • -1.34%
    • 체인링크
    • 21,210
    • -2.03%
    • 샌드박스
    • 220
    • -3.08%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