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민의힘이 수도권 교통망 대대적 재편과 전국급 광역철도 확대를 핵심으로 하는 교통 공약을 내놨다. 수도권 내 6개 축 순환고속도로망을 완성하고,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모델을 전국 4개 권역으로 확장해 ‘30분 출퇴근 시대’를 열겠다는 구상이다.
국민의힘 정책총괄본부는 16일 “전국 어디서나 빠르고 저렴하게 이동할 수 있는 나라를 만들겠다”며 ‘GTX로 쫙 연결되는 나라’ 공약을 발표했다.
이번 공약의 핵심은 ‘수도권 메가시티 6축 순환 고속도로망’ 구축이다. 서울 내부순환로, 강변북로, 강남순환로, 수도권 제1순환고속도로 등 기존 468㎞ 구간에 206㎞를 신설·보완해 총 674㎞ 규모로 확대된다. 일부 구간은 지하화가 추진된다. 사업비는 약 13조7900억 원이 소요될 전망이다.
GTX는 수도권을 넘어 전국 단위로 확장된다. 국민의힘은 충청권·대구·경북권·부산·울산·영남권·호남권 등 4대 권역에 GTX급 급행철도망을 구축해 지방 교통 소외지역을 해소하겠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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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수도권 기존 GTX 노선의 조기 개통과 착공도 병행 추진된다. 동탄안성청주공항 노선을 잇는 GTX, 위례·과천선, 신안산선 송산여의도 구간 등은 우선 추진 대상이다.
대중교통 접근성 개선을 위한 복합환승센터 구축과 경부·경인고속도로 지하화 계획도 포함됐다.
국민의힘은 ‘전국 통합 대중교통카드(K-원패스)’ 도입도 추진한다. 월 6만 원 정액제로 전국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는 교통카드로, 청년과 고령층의 교통비 부담 경감을 목표로 한다.
버스 무임승차 제도도 확대된다. 65세 이상 고령층에 대해 평일 오전 9시 오후 5시까지 무임승차를 허용하고, 출퇴근 시간대(오전 7~9시, 오후 5시 이후)는 유임으로 제한한다는 방침이다.
교통 소외지역 대책으로는 ‘농촌형 우버’ 도입도 추진한다. 고령화가 심각한 농어촌 지역에 한해 일반 차량을 활용한 유상 승차 공유를 합법화하겠다는 구상이다.
이와 함께 중증장애인 대상 콜택시 차량을 늘리고 배차·예약 시스템을 고도화해 교통약자 이동권도 보완한다는 방침이다.
국민의힘은 “수도권과 지방, 세대와 계층을 모두 아우르는 교통 인프라 혁신으로 삶의 질을 높이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