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더 뉴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공개…북미 수소사업 가속화

입력 2025-04-29 1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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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 상용차 전용 수소·전기 통합 충전 거점 ‘HTWO 에너지 서배너’ 구축
현대차그룹, 수소 밸류체인 사업 브랜드 ‘HTWO’ 앞세워 글로벌 사업 확대 전개

▲(왼쪽부터) 제롬 그레주아(Jerome Gregeois) 현대미국기술센터 (HATCI) 디렉터, 켄 라미레즈 현대차 글로벌상용&수소사업본부 부사장, 짐 박 (Jim Park) 현대차 북미법인 상용&수소사업개발담당 전무가 'ACT 엑스포 2025'에서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 (사진=현대차)
▲(왼쪽부터) 제롬 그레주아(Jerome Gregeois) 현대미국기술센터 (HATCI) 디렉터, 켄 라미레즈 현대차 글로벌상용&수소사업본부 부사장, 짐 박 (Jim Park) 현대차 북미법인 상용&수소사업개발담당 전무가 'ACT 엑스포 2025'에서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 (사진=현대차)

현대자동차가 ‘더 뉴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을 새롭게 선보이며 북미 물류운송 시장 공략에 나선다. 또 대형 상용차 전용 수소ㆍ전기 통합 충전 거점으로 자리매김할 ‘HTWO 에너지 서배너’를 올해 하반기부터 본격 가동하는 등 북미 내 수소 사업 확대에도 박차를 가한다.

현대차는 28일(현지시간)부터 내달 1일까지 미국 캘리포니아 애너하임 컨벤션센터에서 열리는 ‘ACT 엑스포 2025’에서 더 뉴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을 공개하고, 북미 시장에 공식 출시했다고 29일 밝혔다.

ACT 엑스포는 전세계 친환경 상용차 제조사 및 에너지 기업, 부품 공급업체, 인프라 기업 등이 참여해 청정 운송수단 관련 최신 기술과 정책, 인프라, 산업 동향을 공유하는 자리다. 현대차는 2022년부터 참가해왔다.

더 뉴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은 북미 지역의 다양하고 광범위한 지형과 기후 환경을 고려한 차량 적합성 테스트를 거쳐 탄생했다. 수소연료전지시스템 개선을 통해 차량의 출력을 향상했고, 기존 북미 판매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에 탑재되지 않았던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을 새롭게 적용했다.

현대차는 수소는 물론 전기까지 동시에 충전할 수 있는 새로운 에너지 비즈니스 플랫폼인 ‘HTWO 에너지’ 운영 계획도 밝혔다. 미국 조지아주 엘라벨에 위치한 ‘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 인근에 HTWO 에너지 서배너를 조성한다. 대형 상용차 전용 시설로 운영되는 HTWO 에너지 서배너는 수소 생산과 공급, 충전 장비 등이 구축된다. 더 뉴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약 17대를 완전히 충전할 수 있는 양인 하루 1200㎏ 규모의 수소 생산 및 충전이 가능하고, 수소 공급 능력을 일 최대 4200㎏까지 확장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HTWO 에너지 서배너는 올해 하반기부터 본격 가동을 시작해 24시간 운영되며 향후 전기 충전 시설도 추가될 예정이다.

현대차는 수소 밸류체인 사업 브랜드인 HTWO를 기반으로 수소 생산부터 운송, 저장, 활용까지 포괄하는 현대차그룹의 수소 에너지 기술과 역량을 결집해 국내 및 글로벌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수소·전기 통합 충전 거점인 HTWO 에너지, 친환경 물류체계인 HTWO 로지스틱스와 같은 플랫폼을 적극 발굴해 수소사업 확장을 위한 향후 파트너십 구축과 투자 유치를 더욱 가속할 계획이다.

켄 라미레즈 현대차 글로벌상용&수소사업본부 부사장은 “안전성과 편의성을 한층 강화한 더 뉴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을 통해 북미 지역 청정 물류의 미래를 새롭게 정의해 나갈 것”이라며 “HTWO를 중심으로 그룹사뿐만 아니라 현지 파트너들과 협력해 북미 수소 생태계 구축을 선도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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