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 9호선 2024년 열차 8대 증편…혼잡도 150% → 120% 전망

입력 2022-11-10 1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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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후년 9호선 전동차 48칸 추가편성
급행열차 혼잡도 150%→120% 완화
6량→8량 운행은 2032년 도입 전망

▲‘이태원 참사’를 계기로 인구 과밀지역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는 가운데 출퇴근길 지하철 밀집 현상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제기되고 있다. 3일 오전 서울 신도림역 2호선 승강장에서 시민들이 발걸음을 옮기고 있다. 신태현 기자 holjjak@
▲‘이태원 참사’를 계기로 인구 과밀지역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는 가운데 출퇴근길 지하철 밀집 현상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제기되고 있다. 3일 오전 서울 신도림역 2호선 승강장에서 시민들이 발걸음을 옮기고 있다. 신태현 기자 holjjak@

2024년부터 지하철 9호선에 새로 제작한 전동차 48칸이 추가 편성돼 운영된다. 이는 현재 운영되고 있는 6량 열차 45대에서 8대가 더 늘어나는 수준으로, 현재보다 혼잡도를 낮출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10일 서울시는 지하철 9호선에 862억 원을 투입해 2024년 초부터 새로 제작한 전동차 48칸을 추가 운영하며, 급행열차 혼잡도를 평균 150%에서 120% 수준으로 낮춘다는 계획을 밝혔다.

올해 2분기 기준 출근 시간대 9호선 급행열차의 혼잡도는 평균 155.6%, 일반 열차의 혼잡도는 평균 95.1%로 조사됐다. 혼잡도가 150% 이상이 되면 열차 내에서 몸을 움직이기가 불편한 수준이 된다.

시는 지난 2020년부터 9호선 차량 추가 편성을 추진하기 위해 48칸 계약을 체결하는 등 단계적 사업을 시행해왔다. 올해 3월부터 제작에 들어간 1호차의 경우는 내년 3월 출고되며, 내년 말까지는 모든 차량이 입고될 예정이다. 이후 철도안전관리체계 변경 승인 등을 거쳐 2024년부터 본격적으로 운영에 투입된다.

2024년부터 9호선이 48칸 증편되면서 열차 운행 시간은 점차 조정될 계획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철도안전관리체계 변경 승인을 거치는 과정에서 열차 운행 시간은 다시 조정되게 된다”라며 “다른 차량과의 운행 간격 등 종합적으로 고려해 정하게 된다”고 말했다.

아울러 현재 6칸인 지하철 9호선을 8칸으로 확대하기 위해서는 이미 건설된 기계설비와 신호시스템 개량 및 유치선 확장 공사 등이 필요해 2032년이나 준공이 가능한 것으로 분석됐다. 이에 시는 8칸 운영보다는 6칸 열차는 빠르게 증편하는 것이 효율적이라 판단했다.

시는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혼잡도가 높은 주요 9호선 역사 출근시간대에 역무원, 안전요원 등 안전인력 39명을 주요 밀집 구간에 집중적으로 배치한다. 9호선 이용 시민들의 협조를 구하기 위한 홍보활동도 강화할 계획이다.

백호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시민들의 출퇴근 이용이 매우 높은 지하철 9호선의 혼잡 완화를 위한 대책 강구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열차 도입 기간을 최대한 단축할 수 있도록 현대로템 및 한국교통안전공단, 국토교통부와 긴밀하게 협의하는 등 모든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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