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티파이, 맞춤 알고리즘 플레이리스트 ‘스포티파이 믹스’ 선봬

입력 2021-04-02 10:46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스포티파이 믹스 (사진제공=스포티파이)
▲스포티파이 믹스 (사진제공=스포티파이)

세계 최대 오디오 음원 스트리밍 플랫폼 스포티파이가 차세대 개인 맞춤형 알고리즘 플레이리스트 컬렉션인 ‘스포티파이 믹스(Spotify Mixes)’를 2일 론칭했다.

스포티파이 믹스는 ‘나의 장르별 믹스(Genre Mix)’, ‘나의 아티스트별 믹스(Artist Mix),’ ‘나의 시대별 믹스(Decade Mix)’ 총 세 가지의 카테고리로 구성된다. 스포티파이 R&D팀은 스포티파이의 알고리즘 플레이리스트 중 하나인 ‘데일리 믹스(Daily Mix)’에서 영감을 얻어 스포티파이 믹스를 만들었다.

이용자들은 스포티파이 믹스로 스포티파이의 자신이 좋아하는 음악뿐 아니라 취향에 맞는 새로운 음악 및 아티스트를 발견해 음악 청취 스펙트럼을 더욱 확장할 수 있다. 스포티파이 믹스 컬렉션을 포함한 데일리 믹스, 새 위클리 추천곡, 신곡 레이더, 타임 캡슐 등 스포티파이의 모든 독보적 알고리즘 플레이리스트 컬렉션은 ‘검색하기’를 통해 ‘나만의 플레이리스트’ 허브에서 만나볼 수 있다.

각 믹스는 이용자의 청취습관, 가장 즐겨 듣는 아티스트·장르·시대의 음악을 바탕으로 생성된다. 이용자의 친숙함을 주축으로 하여 단순히 가장 좋아하는 아티스트의 곡을 듣는 것이 아닌, 이들 아티스트의 곡 중에서도 이용자가 가장 좋아하는 곡을 들을 수 있다.

이후 스포티파이에서 이용자가 좋아할 것이라 예상하는 곡을 추가한다. 이용자가 반복적으로 듣는 음악과 더불어 새로운 곡이 믹스에 포함된다. 특정 아티스트의 음원 집중 탐색, 다른 시대의 음악 발견 등 이용자의 취향에 맞는 맞춤형 믹스를 제공한다. 각 믹스는 수시로 업데이트돼 이용자는 끊임없이 새로운 음원을 발견할 수 있게 된다.

구스타브 쇠데스트룀 스포티파이 최고 R&D 책임자는 “스포티파이 경험이란 한 가지가 아닌 전 세계 이용자 개개인에 맞춘 3억 4500만 가지의 스포티파이 경험”이라고 강조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지난해 가장 잘 팔린 아이스크림은?…매출액 1위 공개 [그래픽 스토리]
  • 개인정보위, 개인정보 유출 카카오에 과징금 151억 부과
  • 강형욱, 입장 발표 없었다…PC 다 뺀 보듬컴퍼니, 폐업 수순?
  • 큰 손 美 투자 엿보니, "국민연금 엔비디아 사고 vs KIC 팔았다”[韓美 큰손 보고서]②
  • 항암제·치매약도 아닌데 시총 600兆…‘GLP-1’ 뭐길래
  • 금사과도, 무더위도, 항공기 비상착륙도…모두 '이상기후' 영향이라고? [이슈크래커]
  • "딱 기다려" 블리자드, 연내 '디아4·WoW 확장팩' 출시 앞두고 폭풍 업데이트 행보 [게임톡톡]
  • '음주 뺑소니' 김호중, 24일 영장심사…'강행' 외친 공연 계획 무너지나
  • 오늘의 상승종목

  • 05.23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94,400,000
    • -1.24%
    • 이더리움
    • 5,300,000
    • +2.81%
    • 비트코인 캐시
    • 684,000
    • -0.8%
    • 리플
    • 728
    • +0.28%
    • 솔라나
    • 245,600
    • -0.16%
    • 에이다
    • 645
    • -2.57%
    • 이오스
    • 1,125
    • -3.52%
    • 트론
    • 161
    • -3.01%
    • 스텔라루멘
    • 151
    • -1.31%
    • 비트코인에스브이
    • 89,150
    • -1.33%
    • 체인링크
    • 22,900
    • +1.73%
    • 샌드박스
    • 609
    • -3.49%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