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뉴 아반떼 등 현대기아차ㆍ제네시스 9개 제품, '굿디자인 어워드' 수상

입력 2020-12-30 1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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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 뉴 아반떼, 콘셉트카 45, 프로페시, 하이차저, K5, 쏘렌토, G80, GV80 등 수상

▲올 뉴 아반떼는 기하학적인 알고리즘을 디자인 요소로 활용한 ‘파라메트릭 다이나믹스(Parametric Dynamics)’ 테마를 적용해 미래지향적이고 혁신적인 디자인으로 완성됐다.  (사진제공=현대차)
▲올 뉴 아반떼는 기하학적인 알고리즘을 디자인 요소로 활용한 ‘파라메트릭 다이나믹스(Parametric Dynamics)’ 테마를 적용해 미래지향적이고 혁신적인 디자인으로 완성됐다. (사진제공=현대차)

현대ㆍ기아자동차, 제네시스의 9개 제품이 미국 '2020 굿디자인 어워드'에서 운송 디자인 부문 수상작에 선정됐다.

30일 양사에 따르면 수상작에 선정된 제품은 올 뉴 아반떼, 콘셉트카 45, 프로페시, 하이차저, K5, 쏘렌토, G80, GV80, 제네시스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카퍼 디자인 테마 등이다.

먼저, 현대차의 디자인 정체성 ‘센슈어스 스포티니스(Sensuous Sportiness)’를 적용한 올 뉴 아반떼, 콘셉트카 45, 프로페시 3개 차종과 전기차용 초고속 충전 설비 하이차저가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현대차가 4월 출시한 올 뉴 아반떼는 기하학적인 알고리즘을 디자인 요소로 활용한 ‘파라메트릭 다이나믹스(Parametric Dynamics)’ 테마를 적용해 미래지향적이고 혁신적인 디자인으로 완성됐다.

▲전기차 콘셉트카 45는 1970년대 항공기 디자인에서 영감을 받은 모노코크 방식의 차체를 통해 공기 역학과 경량화를 구현했다.  (사진제공=현대차)
▲전기차 콘셉트카 45는 1970년대 항공기 디자인에서 영감을 받은 모노코크 방식의 차체를 통해 공기 역학과 경량화를 구현했다. (사진제공=현대차)

지난해 독일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처음 선보인 전기차 콘셉트카 45는 1970년대 항공기 디자인에서 영감을 받은 모노코크 방식의 차체를 통해 공기 역학과 경량화를 구현했고, 직선적이고 힘찬 선이 어우러진 외관으로 다이아몬드 형태의 인상을 주는 것이 특징이다.

3월 공개된 전기차 콘셉트카 프로페시는 ‘예언’을 뜻하는 차명처럼 센슈어스 스포티니스를 바탕으로 미래 전기차 디자인의 방향성을 제시한다.

현대차가 지난해 11월 선보인 하이차저는 350kW급 고출력ㆍ고효율 충전기술이 적용된 전기차용 초고속 충전설비로, 사용자의 선택에 따라 차량 충전구 위치에 맞춰 상단부 링에 연결된 충전 커넥터가 이동하고 충전이 끝난 뒤 커넥터가 손쉽게 회수되는 부분 자동화 방식이 적용됐다.

▲현대차가 지난해 11월 선보인 하이차저는 350kW급 고출력ㆍ고효율 충전기술이 적용된 전기차용 초고속 충전설비다.  (사진제공=현대차)
▲현대차가 지난해 11월 선보인 하이차저는 350kW급 고출력ㆍ고효율 충전기술이 적용된 전기차용 초고속 충전설비다. (사진제공=현대차)

기아차는 3세대 K5와 4세대 쏘렌토 등 2개 제품이 선정됐다.

지난해 12월 출시된 3세대 K5는 헤드램프와의 경계를 과감히 허문 ‘타이거 노즈(Tiger Nose)’ 라디에이터 그릴, 심장 박동을 연상시키는 역동적인 그래픽의 주간주행등을 비롯해 미래지향적인 디자인을 갖췄다.

올해 3월 출시한 4세대 쏘렌토는 이전 모델이 보여준 강인한 디자인을 계승하는 동시에 세련되고 섬세한 이미지를 함께 담아낸 디자인으로 전형성을 탈피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3세대 K5는 헤드램프와의 경계를 과감히 허문 ‘타이거 노즈(Tiger Nose)’ 라디에이터 그릴, 심장 박동을 연상시키는 역동적인 그래픽의 주간주행등을 비롯해 미래지향적인 디자인을 갖췄다.  (사진제공=기아차)
▲3세대 K5는 헤드램프와의 경계를 과감히 허문 ‘타이거 노즈(Tiger Nose)’ 라디에이터 그릴, 심장 박동을 연상시키는 역동적인 그래픽의 주간주행등을 비롯해 미래지향적인 디자인을 갖췄다. (사진제공=기아차)

제네시스는 △2015년 EQ900 △2016년 쿠페형 콘셉트카 비전G △2017년 G80 스포츠ㆍ수소연료전지 SUV 콘셉트카 GV80 △2018년 에센시아 콘셉트ㆍG70 △2019년 G90ㆍ민트 콘셉트에 이어 올해 G80, GV80,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카퍼 디자인 테마 등으로 수상 명단에 이름을 올리며 2015년부터 6년 연속으로 굿디자인 어워드를 받는 기록을 달성했다.

특히, 올해는 ‘크레스트 그릴’과 두 줄의 ‘쿼드램프’ 등 브랜드의 독자적인 디자인 요소가 반영된 양산차 2종으로 디자인상을 받으며 세계적인 디자인 경쟁력을 입증했다.

▲제네시스 G80. ‘크레스트 그릴’과 두 줄의 ‘쿼드램프’ 등 브랜드의 독자적인 디자인 요소가 반영됐다.  (사진제공=현대차)
▲제네시스 G80. ‘크레스트 그릴’과 두 줄의 ‘쿼드램프’ 등 브랜드의 독자적인 디자인 요소가 반영됐다. (사진제공=현대차)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현대차, 기아차, 제네시스는 브랜드별 디자인 정체성 아래 개별 제품의 특성에 맞는 감각적인 디자인으로 고객에게 더 나은 가치를 전달하고자 노력하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일상의 행복과 이동의 자유를 위한 다양한 미래 모빌리티 디자인을 선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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