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철도역 안전수칙 정부・운영기관 합동 홍보

입력 2015-11-08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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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와 서울메트로, 서울도시철도공사 등 14개 철도 운영기관이 철도역 안전수칙 준수문화 확산을 위해 합동 캠페인을 실시한다.

9~11일 출퇴근시간대에 맞춰 전국 800여 개 지하철 역 등에서 철도역 이용 시민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마지막 날은 ‘승강기 안전의 날(11일)’로, 국민안전처에서 철도역의 에스컬레이터 등 승강기의 안전이용을 강조하는 행사가 이어질 예정이다.

이번 캠페인은 철도역에서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는 승강장 발빠짐, 넘어짐, 끼임 등 생활밀착형 안전사고 예방이 주요 목적이다.

최근 5년간 철도역사의 안전사고는 연평균 430여 건씩 발생하였으며, 대부분 승강장, 에스컬레이터, 계단 등에서 발생(75%)하였다. 특히 노약자, 장애인 등 교통약자의 사고비중이 높은 편이다.

이에 따라 국토부는 △걸어갈 때는 스마트폰 사용 안하기 △열차와 승강장 사이에 발빠짐 주의하기 △ 승강장과 계단에서 뛰거나 장난치지 않기 △에스컬레이터 이용 시 걷거나 뛰지 않고 손잡이 잡기 △출입문이 닫힐 때는 무리해서 타지 않기 등의 5가지 안전수칙을 중심으로 합동 캠페인을 추진한다.

이에 따라 이번 합동 캠페인에서는 안전수칙 5가지를 주제로 한 웹툰과 인포그래픽(Inforgraphics)을 선보이고, 인기 캐릭터(라바)를 활용한 안전 동영상 게시와 함께, 홍보물을 배포할 예정이다.

웹툰과 인포그래픽은 국토부 및 운영기관 누리집, 블로그, 페이스북 등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이 밖에도 운영기관별로 안전체험장, 홍보관 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찾아가는 안전교육 등도 지속 추진하도록 한다.

국토부 구본환 철도안전정책관은 “이번 합동 캠페인은 철도역사 생활안전사고 저감대책의 일환으로 추진했다”면서 “기존에 운영기관별로 실시하던 안전 캠페인의 동시 실시로 홍보효과와 함께 이용객의 안전의식을 높이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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