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낵컬처 대표주자 웹툰] 윤태호 작가 “웹툰은 작가만의 공간 아닌 ‘열린 무대’”

입력 2015-01-16 1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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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CJ E&M)
“목포 신안선 도굴꾼의 이야기를 연재하고 있지요.”

‘미생’으로 직장인의 속 깊은 공감대를 구축한 윤태호 작가는 오늘도 칸을 메울 이야깃거리를 위해 펜을 들었다. 그리고 현장을 속속들이 찾는다.

“저를 찾는 데가 너무 많아져서 작업하는 데 방해 받게 됐지만, 취재할 때는 용이해졌답니다.” ‘이끼’, ‘내부자들’ 등 호평을 받고 폭발적인 인기를 누린 웹툰을 내놓은 그는 성실함과 열정을 잃지 않는다. 이에 명실공히 작품으로서 독자, 네티즌과 신뢰를 구축한 윤태호 작가다.

“‘미생’을 하면서 확신이 있었다면, 직장인의 삶 속 분명한 드라마가 있다고 생각했지요. 시스템이란 것도 중요하지만, 창작자들이 독자들의 요구에 좀 더 예민해지고, 좀 더 폭넓은 사고방식을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특히 윤태호 작가의 작품은 영화, 드라마로 각색돼 대중과 보다 밀접하게 만났다. “‘이끼’란 작품이 영화화됐을 때, 여러 영화사에서 준비하고 있는 시나리오를 줄 테니 웹툰으로 연재할 수 없겠냐고 굉장히 많은 문의를 해왔습니다. 그만큼 웹툰은 작가들만의 공간이 아니라, 여러 매체 창작자의 무대이자 리서치의 공간이 되고 있는 것입니다.”

윤태호 작가는 “‘미생’을 만들 때 산업을 생각하고 만든 건 아니다. 제 세계인 책상 위에서 열심히 할 뿐이나, 작품의 확장에 대해 좋은 아이디어가 들어오면 함께하는 것”이라며 후배 작가들에게 여러 매체로의 각색 혹은 협업을 터부시하지 말 것을 당부했다.

“국내 웹툰은 해외로부터 큰 관심을 얻고 있습니다. 만화계는 올해를 해외 진출의 원년으로 삼기도 했습니다. 웹툰을 세계로 확장하자는 게 어떤 표준화된 인간형이 아닌 누구나 공감하는 나만의 개성을 그리자는 것입니다. 누구나 뻔히 알고 있는 걸 동어 반복하자는 건 아니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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