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OTT 이용률 77%…2030 TV 이용률은 '뚝'

입력 2023-12-28 14:29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사진제공=방송통신위원회)
(사진제공=방송통신위원회)
국민 77%가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를 시청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방송통신위원회는 이러한 내용의 '2023 방송매체 이용행태조사' 결과를 28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올해 6월부터 8월까지 전국 4,633가구에 거주하는 만 13세 이상 남녀 7,055명을 방문 면접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조사결과 OTT 이용률은 77.0%로 전년 대비 5.0%p 증가했다. 연령별로는 20대(97.8%)와 10대(97.6%)의 이용률이 가장 높게 나타나는 등 연령이 낮을수록 OTT 이용률이 높은 경향을 나타냈다.

OTT 이용시 스마트폰(86.3%)을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됐고 TV수상기 이용이 전년(16.2%) 대비 큰 폭(5.9%p)으로 증가했다. 주로 이용하는 OTT는 유튜브 71.0%, 넷플릭스 35.7%, 티빙 9.1%, 쿠팡플레이 6.3% 순이다.

스마트폰 보유율은 94.8%로 전년 대비 1.4% 증가했으며, 10대~50대 보유율은 99% 이상으로 포화상태이고, 60대는 96.2%, 70세 이상은 66.5%로 전년 대비 각각 2.4%p, 7.3%p 증가해 스마트 기기 이용이 고연령대로 확대되는 양상이 지속되고 있다.

연령별로는 10대(95.5%)와 20대(91.6%)는 스마트폰을 필수매체로 선택한 비율이 90% 이상이며, 60대는 48.0%로 지속적인 증가세를 나타내고 있다.

주 5일 이상 TV수상기를 이용한 비율은 71.4%로 전년대비 감소했다. 스마트폰 이용률은 91.4%로 90% 이상을 유지했다. 연령별로 살펴보면 연령이 낮을수록 스마트폰 이용 빈도가 높고, 연령이 높을수록 TV 이용 빈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20대~30대의 TV 이용률은 전년 대비 크게 감소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그 커피 어디 거예요?"…Z세대도 홀린 고현정·최화정의 라이프스타일 [솔드아웃]
  • “나는 행복합니다~” 외치지만…야구팬들이 항상 화나있는 이유
  • 아브레우 "동해 심해 석유·가스 실존 요소 모두 갖춰…시추가 답"
  • MBTI가 다르면 노는 방식도 다를까?…E와 I가 주말을 보내는 법 [Z탐사대]
  • 가계 뺀 금융기관 대출, 증가폭 다시 확대…1900조 넘어
  • [송석주의 컷] 영화 ‘원더랜드’에 결여된 질문들
  • 비트코인, 비농업 부문 고용 지표 하루 앞두고 '움찔'…7만 달러서 횡보 [Bit코인]
  • 대한의사협회, 9일 ‘범 의료계 투쟁’ 선포 예정
  • 오늘의 상승종목

  • 06.07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98,973,000
    • +0.02%
    • 이더리움
    • 5,296,000
    • -0.47%
    • 비트코인 캐시
    • 714,500
    • +3.63%
    • 리플
    • 730
    • -0.14%
    • 솔라나
    • 237,400
    • -1.12%
    • 에이다
    • 677
    • +5.78%
    • 이오스
    • 1,109
    • +0.54%
    • 트론
    • 159
    • +0%
    • 스텔라루멘
    • 0
    • +0.68%
    • 비트코인에스브이
    • 88,250
    • -0.06%
    • 체인링크
    • 24,430
    • +0.78%
    • 샌드박스
    • 660
    • -0.6%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