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신정권때 '퇴폐미술' 지목됐지만...60~70년대 실험미술 퍼포먼스 재현한다

입력 2023-06-11 08: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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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구림 '1_24초의 의미' (김구림, 사진 솔로몬 R. 구겐하임 미술관)
▲김구림 '1_24초의 의미' (김구림, 사진 솔로몬 R. 구겐하임 미술관)
유신정권 당시 ‘퇴폐미술’로 지목돼 통제의 대상이 됐던 1960~70년대 실험미술 퍼포먼스가 6월 한 달간 국립현대미술관에서 재현된다.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은 김구림, 성능경, 이건용 등 근대화ㆍ산업화 시기에 활동한 대표적인 실험미술 작가들의 행위예술을 재현하는 퍼포먼스를 매주 수요일인 14일, 21일, 28일 오후 2시 순차 진행한다고 밝혔다.

돌아오는 수요일인 14일 김구림 ‘생성에서 소멸로’에 오재우 작가, 서진 배우가 곁들인 퍼포먼스를 공개하며 21일에는 성능경 ‘신문읽기’, 28일에는 이건용 ‘달팽이 걸음’과 연계된 볼거리가 준비될 예정이다.

이번 퍼포먼스는 미국 뉴욕 구겐하임미술관과 공동기획한 전시 ‘한국 실험미술 1960-70년대’의 일환이다.

지난달 26일부터 공개된 전시에는 김구림, 성능경, 이강소, 이건용, 이승택 등 29명 대표작 약 95점, 자료 30여 점이 공개돼 있다.

미술관 측은 “6.25전쟁 이후 국가 재건을 위한 압축적 근대화와 산업화의 급속한 사회 변화를 맞이하고 있었다”고 작가들의 청년 시절 활동기 시대배경을 설명하면서 “경제 개발의 물질적 풍요와 정치ㆍ사회적 억압 등의 사회 변화는 일상속에서 ‘나’를 중심으로 예술의 의미를 모색해 온 청년작가들에게 모순된 토대로 작용했다”고 정의했다.

또 “보수화된 기성세대의 형식주의에 반발하며 그룹 또는 개인으로 기존의 회화, 조각의 영역을 벗어나 오브제와 입체미술, 해프닝, 이벤트와 영화, 비디오를 포함한 다양한 매체들을 전위적 ‘실험미술’의 이름으로 포괄하며 역동적인 사회 현상을 반영했다”고 의미를 짚었다.

전시는 퍼포먼스가 종료된 이후인 7월 16일까지 국립현대미술관에서 만나볼 수 있다. 이후 9월 중 미국 뉴욕 구겐하임미술관, 내년 2월 중 미국 LA 해머미술관에서 전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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