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스타 스폰서는 외모 순? [오상민의 현장]

입력 2013-04-29 10: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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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의 중심에 우뚝 선 소녀가 있다. 모진 가난과 역경을 딛고 세계챔피언이 된 소녀는 감동의 눈물을 쏟아내며 기쁨을 만끽했다. 2004년 열여덟 살 어린 나이에 여자프로복싱 세계챔피언에 오른 김주희(27)의 이야기다.

그는 대한민국 1호 여자프로복싱 세계챔피언이다. 그것도 11개 기구 타이틀을 석권한 위대한 복서다. 그러나 그뿐이다. 그를 알아보는 사람도, 그를 후원하는 기업도 없다. 그는 6월 말까지 타이틀 방어전을 치러야 하지만 대전료가 없어 챔피언 타이틀 박탈 위기에 처해 있다.

2010년 11월 일본에서는 한국 골프사에 한 획이 그어졌다. 안선주(26)가 일본여자프로골프(JLPGA) 투어 사상 처음으로 한국인 상금왕에 올랐기 때문이다. 안선주는 2010년에 이어 2011년에도 상금왕이 됐다.

그러나 안선주의 선전은 일본 우익단체의 표적이 됐다. 일본을 떠나라는 협박 편지가 이어지면서 정신적 스트레스에 시달려야 했다. 결국 지난해 슬럼프가 찾아왔고, 3년 연속 상금왕은 좌절됐다. 그의 ‘위대한 도전’ 과정에서 국내 기업의 도움은 없었다. 그는 지금 이 순간에도 고독한 싸움을 이어가고 있다.

박인비(25)는 지난해 미국여자프로골프(LPGA) 투어 상금왕과 최저타수상을 석권했다. 올해는 시즌 첫 메이저대회인 나비스코 챔피언십 정상에 오른 후 세계랭킹 1위마저 탈환했다. 그러나 박인비가 갖지 못한 것이 있다. 메인스폰서다. 그는 상금왕에 올랐을 때도, 세계랭킹 1위를 차지했을 때도 혼자였다.

기자는 이들 세 명의 스포츠 스타를 영웅이라 부르고 싶다. 그러나 이들은 왜 기업의 후원을 받지 못하는 것일까. 대부분 기업의 여성스포츠선수 후원에는 보이지 않는 원칙이 있다. ‘실력+외모’다. 실력만으로는 스포츠팬들에게 어필할 수 없다는 이유에서다. 쉽게 설명하면 ‘미녀 스폰서’다.

그러나 기업의 스포츠선수 후원에는 사회적 책임이 뒤따른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기업의 ‘미녀 스폰서’는 일반인들에게 비뚤어진 시선과 편견을 갖게 하는 데 엄청난 파급효과를 발휘하기 때문이다. 기업의 ‘미녀 스폰서’의 최대 수혜자는 ‘체조요정’으로 불리는 손연재(19)다. 그는 2012년 런던올림픽 리듬체조 5위를 차지했지만, 아직까지 아시아 정상에도 오르지 못했다. 그럼에도 LG전자 휘센·옵티머스G, 파스퇴르유업 등 현재 출연 중인 CF만 6개나 된다.

기업의 ‘미녀 스폰서’는 여성 스포츠선수들의 비시즌 풍토까지 바꿔놓았다. 비시즌에는 전지훈련으로 구슬땀을 흘려야 하지만, 요즘은 성형외과를 드나들기 바쁘다. 일부 선수는 외모로서 실력을 압도할 수 있다는 비뚤어진 생각을 갖고 있다. 기업의 ‘미녀 스폰서’가 낳은 폐해다.

기업의 스포츠선수 후원 목적은 우수선수 발굴과 스포츠 활성화, 사회 환원 등에 있다. 그러나 ‘미녀 스폰서’는 어디에도 부합되지 않는다. 우수선수 발굴보다 ‘팬심’을 의식한 ‘숟가락 얹기’이고, 스포츠 활성화보다 성형 활성화에 기여했으며, 기업과 사회에 대한 적대감만을 안겨준 꼴이 됐다.

선수들은 오로지 경기에서 승리하기 위해 오랜 시간 땀과 눈물을 흘린다. 당연히 경기력이 우수한 선수가 세상의 중심에 우뚝 서야 한다. 기자는 글로써 세상과 소통해야 하고, 연기자는 연기로써, 가수는 노래로써 평가받아야 한다.

지금 이 순간에도 눈물을 머금고 아물지 않은 상처를 어루만지는 선수들이 있다. 어린 유망주들을 훈련장으로 보낼 것인지, 성형외과로 보낼 것인지, 기업의 선택에 달려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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