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로 5G 기술력 뽐낸다… 이통사 MWC서 ‘진검승부’

입력 2019-02-19 17: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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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일 개막 ‘MWC2019’서 AR·VR 접목 실감형 미디어 대거 공개

국내 이동통신 3사가 5G 킬러 콘텐츠로 가상현실(VR) 사업을 앞세워 진검승부를 벌인다. VR 게임과 스포츠 분야에 접목해 실감형 미디어 서비스로 5G 시대 충성 고객을 유치하겠다는 전략이다.

1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이통 3사는 25일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개막하는 ‘모바일월드콩그레스 2019(MWC 2019)’에서 5G 콘텐츠로 VRㆍAR(가상ㆍ증강현실) 같은 실감형 미디어 서비스를 대거 선보인다.

▲SK텔레콤 모델들이 VR 기기를 쓰고 ‘카트라이더’ 게임을 즐기고 있다.  (사진제공=SK텔레콤)
▲SK텔레콤 모델들이 VR 기기를 쓰고 ‘카트라이더’ 게임을 즐기고 있다. (사진제공=SK텔레콤)

SK텔레콤은 이날 ‘MWC 2019’ 개막에 앞서 국내 1위 게임회사 넥슨과 5G VR 게임 개발을 위한 인기 온라인게임 3종의 IP(지식재산권) 사용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게임 3종은 넥슨의 대표작 ‘카트라이더’, ‘크레이지아케이드’, ‘버블파이터’다.

이번 계약으로 SK텔레콤은 IP 3종을 활용해 ‘카트라이더 VR(가칭)’ 등 5G 스마트폰용 VR 게임을 상반기에 출시할 예정이다. 게임 개발은 넥슨의 주요 게임 담당 출신이 주축이 된 VR 게임 전문사인 픽셀핌스와 SK텔레콤이 협업한다. 카트라이더 VR는 5G스마트폰의 초고속, 초저지연 속성을 활용해 플레이어가 직접 카트를 조종하는 느낌을 실감나게 제공할 전망이다.

SK텔레콤 관계자는 “5G 스마트폰 출시를 앞두고, SK텔레콤은 다양한 글로벌 기업과 협력해 차별화 콘텐츠 확보에 나서고 있다”며 “이번 ‘MWC 2019’에서도 다양한 글로벌 게임 · 미디어 · 콘텐츠 기업들과 협력을 체결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SK텔레콤은 확보한 게임 · VR 콘텐츠를 자사 5G 고객들에게 독점 공급하는 방식으로 충성 고객을 유치하겠다는 전략이다.

▲KT가 ‘기가 라이브 TV’를 통해 선보일 ‘VR 스포츠’ 야구의 VR 실행 화면.  (사진제공=KT)
▲KT가 ‘기가 라이브 TV’를 통해 선보일 ‘VR 스포츠’ 야구의 VR 실행 화면. (사진제공=KT)

KT는 VR 콘텐츠 개발사 앱노리와 ‘MWC 2019’에서 개인형 실감 미디어 서비스 ‘기가 라이브 TV’를 통해 5G 기반의 멀티플레이 게임 ‘VR 스포츠’를 공개한다. 지난해 11월 출시한 기가 라이브 TV는 스마트폰이나 PC 등 별도 단말과의 연결 없이도 무선 기반 독립형 VR 기기를 통해 실감형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다. 기가 라이브 TV는 영화·스포츠·게임 등 다양한 장르의 VR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추후 새로운 콘텐츠를 지속해서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KT는 그중 하나인 ‘VR 스포츠’ 야구 편을 이번 MWC 현장에서 시연한다.

VR 스포츠는 야구·탁구·배드민턴 등 인기 스포츠 종목에 가상현실 기술을 접목한 게임이다. VR 기기를 착용하면 실제 경기장에서 운동 경기를 하는 것과 같은 실감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다. KT는 앱노리와 협력해 지난해 말부터 VR 스포츠 콘텐츠를 개발하고 국내외 독점 유통권을 확보했다.

▲LG유플러스 직원들이 ‘U+아이돌 Live’ VR 영상을 시청하고 있다. (사진제공=LG유플러스)
▲LG유플러스 직원들이 ‘U+아이돌 Live’ VR 영상을 시청하고 있다. (사진제공=LG유플러스)

LG유플러스는 ‘U+tv 골프’에 ARㆍVR를 적용한 5G 미디어 서비스를 시연한다. 이번 5G 미디어 서비스는 골프 중계 중인 선수들의 비거리, 공의 궤적 등 중계 화면에 입체 그래픽이 제공되는 AR 기술 기반 중계 기능도 새롭게 장착했다. 더불어 아이돌·치어리더·요가 AR콘텐츠와, HMD를 쓰고 경험하는 360 VR 콘텐츠, 홀로그램 스피커 등을 마련한 미디어 체험 테이블도 선보일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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