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삐걱거리는 '우체국 알뜰폰' - 김동효 미래산업부 기자

입력 2013-09-10 1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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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저가 알뜰폰 보급 확대를 위해 이달부터 우체국에서 판매키로 한 우체국 알뜰폰 정책이 시작하기도 전에 삐걱거리고 있다.

실제 추석 이후 시행키로 한 우체국 알뜰폰 판매는 준비가 안 돼 있는 데다, 우체국 직원에 대한 스마트폰 판매 사전교육이 거의 이뤄지지 않아, 벌써부터 부실정책 논란이 일고 있다. 알뜰폰업체들은 추석이후 우체국 알뜰폰 매장을 개장해 봤자 실효성이 거의 없는 유명무실한 매장이 될 게 뻔하다며 탄식의 목소리를 쏟아내고 있다.

시장에서는 우체국 내 사전준비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전국 200여개의 우체국을 알뜰폰 유통채널로 만들겠다는 미래창조과학부의 계획은 용두사미로 끝날 것이라는 반응이다.

실제 우정사업본부 관계자는 “우체국 직원조차도 알뜰폰을 모른다. 직원들을 상대로 한 교육이 급선무”라고 실토한다.

또 다른 관계자는 추석을 불과 며칠 앞둔 9일, “이제 교육을 시작한다”고 말했다. 우본은 추석 이전부터 알뜰폰을 판매하는 시점인 이달 말까지 직원들에 대한 교육을 진행키로 했다.

우체국 알뜰폰 매장의 실효성에 대한 논란이 일고 있는 것은 우체국 직원에 대한 교육 때문이다. 실제 우체국 직원에 대한 교육은 매장을 찾은 고객이 단말기와 요금제를 선택하면 이를 사업자에게 전달하는 수탁판매업무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가뜩이나 단말기 판매기종이 부족해 알뜰폰 고객들의 불만이 높은 마당에, 복잡다단한 요금제를 고객 처지에 맞게 상담해줘야 할 판매직원이 꿔다 놓은 보릿자루처럼 사업자에게 정보만 전달하는 영업에 그친다면, 결과는 불을 보듯 뻔하기 때문이다.

우본은 전문적인 판매담당자를 배치할 계획이 없다면, 일찍 손을 들어야 했다. 미래부의 가계통신비를 줄이기 위해 동원된 우본이 소비자들의 가계통신료를 줄이기는 커녕, 알뜰폰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만 만들어내는 파리 날리는 휴대폰 매장을 만들어낼 공산이 점점 더 커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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