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차 사태 해결 실마리 찾았다(종합)

입력 2013-01-10 18: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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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급휴직자 455명 전원 복직…정리해고자도 점진적 복귀추진

쌍용차 사태가 마침내 해결의 실마리를 찾았다.

쌍용차 노사는 10일 ‘무급휴직자 전원 복직’에 전격 합의했다고 밝혔다. 노사가 복직을 합의한 만큼 쌍용차 사태 해결은 급물살을 탈 전망이다.

이날 이유일 대표이사와 김규한 노조위원장 등 노사 관계자는 평택공장에서 ‘휴직자 복직’과 관련해 최종 협상에 나섰다. 노사 양측은 이 자리에서 무급휴직자 455명의 복직을 결정했다. 이들은 오는 3월1일부로 전원 회사로 되돌아올 예정이다.

노사 양측은 이들의 복직 조건과 절차, 생산라인 운영방안 등 제반 사항에 대해 2월 초까지 실무협의를 거쳐 결정키로 했다.

회사를 떠난 이들이 모두 돌아오는 것은 아니다. 다만 2년8개월여를 끌어온 사태의 해결 실마리를 찾았다는 것이 중론이다.

쌍용차 사태의 시작은 지난 2009년이다.

2008년 리먼쇼크 직후 급격한 판매 하락을 겪은 쌍용차는 구조조정과 파업사태를 겪었다. 당시 최대주주였던 중국 상하이차는 2009년 3월 기업회생절차를 신청했고, 법원은 이를 받아들였다.

4월에는 사측이 사무직 300여명을 포함해 2646명에 대한 감원 계획을 발표했다. 이때부터 쌍용차는 걷잡을 수 없는 혼란에 빠져들면서 내홍을 겪었다.

5월 들어 근로자들의 공장 점거농성이 시작됐다. 77일간의 지리한 농성은 그해 여름 끝났다. 이 과정에서 약 2600명이 회사를 떠났다. 자의적으로 회사를 떠난 희망퇴직자가 1900여명. 정리해고된 인원도 159명이나 됐다.

회사 직원으로 적을 남겨두되 급여를 받지 않는 조건으로 회사를 떠난 이들도 있었다. 이들이 오는 3월 복직이 결정된 무급휴직자다.

이후 2011년 쌍용차는 매각작업을 거쳐 인도 마힌드라 그룹에 인수됐다. 그러나 쌍용차 휴직자와 퇴직자들은 여전히 회사로 돌아오지 못했다. 이들 가운데 20여명이 생활고를 이유로 목숨을 끊었다. 노동계는 물론 정치권에서도 쌍용차 사태 해결을 위한 대책 마련에 나선 것도 이 시점이었다.

정치권에선 여야 모두 쌍용차 사태와 관련해 책임 공방을 지속했다.

여당은 노무현 정권 당시 ‘상하이차로 매각’을, 야당은 현 정권이 ‘쌍용차의 기획부도와 회계조작을 통한 의도적인 구조조정’을 시행했다고 강조했다.

생각은 달랐지만 해결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공감대에는 한 목소리를 냈다. 지난 대선에 나선 두 후보 역시 쌍용차 해결에 있어서는 같은 생각이었다.

쌍용차 사측 역시 회사 정상화를 이루면 정리해고자와 무급휴직자를 복직시키겠다고 공언해왔다. .

이후 매년 판매실적을 갱신해온 쌍용차는 지난해 9월 말부터 노조와 무급휴직자 복직과 관련한 협상을 진행해왔다.

생활고를 감안해 무급휴직자 중 441명에게 고용안정 유지 지원금 6억7000만원과 4대 보험료 지급 등도 지원했다. 이밖에 퇴직금 중산정산, 학자금 전액 지원, 우리사주 150주 지급 등에 노사가 합의했다.

이번 합의는 사측이 당초 무급휴직자 복직을 위한 조건으로 밝혔던 ‘2교대 생산’의 경영 개선을 이루지 못한 상태에서 이뤄졌다.

그러나 남아있는 조합원들이 고통분담을 통한 사회적 합의를 이루기 위해 일자리 나누기 방안에 동참함으로써 복직을 결정했다.

이유일 쌍용차 대표이사는 “쌍용차 노사는 지난 3년 동안 상생의 협력문화를 기반으로 경영정상화에 최선을 다해왔다”며 “이를 통해 무급휴직자 복귀 여건을 만들어온 만큼 앞으로도 미래지향적인 노사관계가 지속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가 “정리해고자까지 복직을 염두에 둘 것”이라고 말한 만큼 쌍용차 사태는 본격적인 해결 실마리를 찾을 것으로 재계는 분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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