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친환경 기업 행보 가속화

입력 2011-07-24 1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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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색경영 선포 2주년 성과 발표.. 2008년말 대비 사업장 온실가스 원단위 38% 감축

▲미국 캘리포니아주 란쵸 도밍구에즈(Rancho Dominguez)에 위치한 삼성전자 북미 규격시험소 건물 옥상에 설치된 태양광 집열판.
삼성전자가 글로벌 톱 친환경 기업으로의 행보를 가속화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녹색경영 선포(2009년 7월) 2주년을 맞아 온실가스 감축, 친환경 제품 개발 성과, 투자 실적 등 2년간의 추진 성과를 밝혔다.

사업장 온실가스는 올해 상반기 원단위 기준 4.58톤 CO2/억원으로 2008년 대비 38% 감축하는 성과를 거뒀다.

특히 직접 배출 관리 뿐만 아니라 글로벌 전 협력회사, 물류, 임직원 출장 등에서 발생하는 간접 배출량도 산출, 평가해 감축할 수 있는 체제를 구축했다.

제품 부문에서는 평균 에너지 효율을 2008년 대비 18.5% 향상시켜 2009년부터 올해 6월까지 판매한 제품의 전기 사용에 의한 온실 가스 발생량을 총 2,289만톤 줄였다. 이는 미국 내 260만 가구에서 1년 동안 전기 사용으로 배출되는 온실가스와 같은 규모다.

이와 같이 삼성전자는 '저탄소 벨류 체인' 구축을 통해 내년 1월부터 적용되는 국내 온실가스·에너지 목표관리제 등 국내외 온실가스 규제 대응을 위한 체계를 지속적으로 구축해가고 있다.

또 올해 1월에는 탕정 '디스플레이 시티'가 국내 에너지경영시스템(Energy Management System, EnMS) 인증을 취득했고 7월에는 구미 '스마트 시티'가 국제규격인 ISO 50001 에너지경영시스템 인증을 국내기업 최초로 취득하는 등 사업장 에너지효율 개선을 가속화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총 2210개 모델의 글로벌 환경마크를 취득, 전세계 전자업체 중 5년 연속 최다 인증마크 보유를 기록했다.

삼성전자 자체 기준이자 글로벌 환경마크 수준의 친환경 제품인 'Good Eco-Product 개발률'은 2010년 목표인 90%를 초과 달성했다.

지난 1월 'CES 2011 혁신상'에서 6개 제품이 친환경 디자인상 (Eco-Design)을 수상했고, 아프리카에서 세계 최초 태양광 노트북을 출시하는 등 혁신적인 친환경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또 전 사업부 개발팀장이 참석하는 에코협의회를 운영하여 전사적인 친환경 혁신제품 개발, 출시를 확대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글로벌 기업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친환경 파트너십 및 캠페인 활동도 적극 실천하고 있다.

유네스코가 생태보존지역으로 지정한 광릉국립수목원에서 생태보존 캠페인을 실시했고 임직원과 가족들을 대상으로 기후변화 및 신재생 에너지 교육을 위한 체험관을 운영했다.

미국에서 지역사회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공모하는 'Solve for Tomorrow' 캠페인을, 유럽에서는 미래 친환경 제품을 온라인으로 소개하는 'Planet First 캠페인'을 실시했다.

또한 중국, 동남아 등에서는 지역의 주요 환경 및 생태자원을 보전하기 위한 1산 1하천 환경보호 캠페인을, 브라질에서는 아마존 열대우림 보호활동을 펼치고 있다.

지난해 삼성전자는 친환경 제품 개발과 녹색사업장 구축을 위해 총 1조600억원을 투자해, 2009년 이후 친환경 분야에 누적 총 2조700억원을 투자했다.

삼성전자는 또 글로벌 탄소정보공개프로젝트(CDP) 평가에서 전 세계 IT기업 1위, 중국ㆍ유럽국제비지니스스쿨(CEBIS) 선정 녹색우수 기업 1위, 미국 환경청이 주관하는 에너지스타 어워드에서 '올해의 파트너'로 선정되는 등 성과를 거둔 바 있다.

삼성전자 박상범 CS환경센터장은 "2009년 녹색경영 선포시 발표한 목표 성과달성 뿐만 아니라 임직원 친환경 마인드 제고를 통해 녹색 경영에 더욱 박차를 가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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