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마을버스 서비스 강화한다

입력 2011-05-24 07: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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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가 마을버스에 대한 서비스 평가를 전국 최초로 실시한다.

서울시는 마을버스의 서비스 저하와 부실한 경영 상태를 개선하기 위해 올해 처음으로 ‘서울시 마을버스 서비스 평가’를 실시한다고 24일 밝혔다.

시는 총 121개 마을버스 운송사업자를 대상으로 올해 1~6월, 7~12월 상ㆍ하반기 각 1회 씩, 연 2회 평가를 실시할 예정이다.

마을버스의 서비스 평가는 경영, 서비스, 기타 등 3개 부문과 각 부문별 평가 내용을 세분화한 15개 항목으로 구성되며, 총점 1000점으로 평가할 계획이다.

경영 부문은 운수종사자의 처우 개선을 통한 서비스 향상을 목적으로 진행되며 임금체불, 운전자 확보율, 운전자 임금수준 등 3개 항목으로 구성돼 있다.

서비스 부문은 배차계획 준수율 및 첫ㆍ막차시간 준수 2개 항목을 포함시켰으며, 교통 위반지수ㆍ교통사고 발생건수 및 사상자수 등 3개 항목, 서비스 개선 정도를 지속 측정하기 위한 서비스 만족도 조사, 운전자 교육 등이 평가된다.

기타 부문은 마을버스 환경 전반을 개선하려는 간접적인 노력을 평가하기 위해 조기 대폐차, 경유 배기가스 오염도, 시책사업 협조도, 환승 기여도 등 4개 항목으로 구성됐다.

올해 상반기 평가는 1~6월까지의 운영 실적을 기준으로 상반기 평가를 진행하되 매뉴얼 협의 작업으로 인해 이뤄지지 못했던 승객 서비스 만족도 조사 항목은 6월에 진행될 일제점검 결과로 대체할 예정이다. 하반기부터는 모든 항목에 대해 정상적으로 전면 평가에 들어간다.

시는 이번 마을버스의 서비스 평가를 시작으로 자율경쟁을 통한 서비스 개선을 도모할 예정이며, 평가 결과에 따라 상위 70%는 인센티브를 차등 지원해 서울 시내 대중교통의 전반적인 질적 수준을 향상시킬 계획이다.

권오혁 서울시 도시교통본부 버스관리과장은 “이번 서비스 평가를 통해 그동안 서비스 질이 낮고 관리가 부실한 것으로 인식됐던 마을버스가 우수한 시민의 발로 거듭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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