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올해에 이어 내년에도 강소 패션브랜드의 성장세가 지속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또 인공지능(AI)과 경험소비 등에 패션 소비자들이 높은 관심을 보일 것으로 제시됐다.
삼성물산 패션부문이 운영하는 삼성패션연구소는 6개 키워드를 통해 2026년 패션 시장을 전망했다. 내년 패션 시장 핵심 키워드를 W.I.L.L.O.W와 수기응변(隨機應變)으로 정한 것. WILLOW는 버드나무를 의미하며, 수기응변은 예상치 못한 상황에서 유연하게 대처하는 태도를 뜻하는 단어다.
삼성패션연구소는 세파에 흔들리면서도 꺾이지 않는 버드나무의 유연함에 주목하면서 2026년 패션 시장의 키워드를 제시했다. 이에 따라 WILLOW는 △W(Warm Growth Potential : 성장 여력이 여전히 남아있는 패션 시장) △I(Integral Market : 적분 시장, 작은 브랜드들의 큰 힘) △L(Light and Agile with AI : 가볍고 민첩한 AI 기반 운영 혁신) △L(Lavish on Experience : 경험 사치, 제품보다 경험에 투자하는 소비) △O(Officewear Onward : 진화하는 오피스웨어) △W(Widen the Possibilities : 대담한 한 걸음)의 의미를 담고 있다.
임지연 삼성패션연구소장은 “대내·외 불확실성은 이미 뉴노멀이 됐고 내년 패션 시장 역시 도전적인 환경이 예상된다”면서 “2026년은 다른 어느 때보다 유연하게 시장에 대처하는 능력이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