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레일은 파업이 현실화될 경우 23일부터 코레일이 운영하는 수도권 전철(서울지하철 1·3·4호선, 수인분당선, 경의·중앙선, 경강선)과 대구·경북 대경선(구미~경산), 부산·경남 동해선(부전~태화강) 등 광역전철을 평시 대비 25% 감축 운행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철도노조 파업 시 법정 필수운행률은 63% 수준이지만, 코레일은 내부 대체 인력과 군 인력 등을 추가 투입해 광역전철 운행률을 75.4%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다. 다만 경강선과 대경선, 동해선, 경의·중앙선 등 일부 노선에서는 파업 시 배차 간격이 40분에서 최대 1시간까지 늘어날 수 있을 것으로 우려된다.
노선별 운행률은 경강선 73.0%(출근 시간대 89.5%), 대경선 76.3%(출근 78.6%), 동해선 70.3%(출근 78.6%), 경의·중앙선 74.0%(출근 90.6%) 수준이다.
코레일은 파업 기간 중 운행이 중지될 가능성이 있는 열차를 예매한 고객을 대상으로 차례로 안내 문자메시지를 발송하고 있다며 승차 전 반드시 열차 운행 여부를 확인해 달라고 당부했다. 파업에 대비해 23일부터 29일까지 운휴 예정 열차의 승차권 발매를 제한하고 있으며, 운휴 열차에 대해서는 환급 위약금을 면제하는 선제적 조치도 시행 중이다. 운휴 열차를 예매한 고객에게는 승차일 기준 3일 전과 하루 전, 당일 등 총 세 차례에 걸쳐 개별 문자메시지를 발송해 열차 운행 여부를 직접 안내할 계획이다.
코레일은 열차 운행 차질에 대비해 24시간 비상대책본부를 가동하고 역과 열차 혼잡도 모니터링을 강화하는 한편 대체 인력 운영과 시설물 안전 관리도 강화할 방침이다. 코레일 관계자는 “가용 인력과 자원을 총동원하겠지만, 전철 운행 차질이 우려된다”며 “출근길에는 평소보다 서둘러 이동하거나 버스 등 다른 교통수단을 이용해 달라”고 말했다.
이날 코레일 경영진은 ‘성과급 정상화가 절실하다’는 제목의 호소문을 내고 철도노조 파업이 장기화할 경우 국민 불편이 크게 확대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경영진은 코레일이 2010년 정부 예산편성지침 이후 임금체계 개편이 늦어졌다는 이유로 15년간 성과급 지급 기준을 달리 적용받아 왔고, 이로 인해 직원들의 실질임금 하락과 생애소득 감소가 이어지고 있다고 밝혔다. 정부 주관 용역과 노사 협의를 통해 타 공기업과 같은 산정 기준 적용을 요구해 왔으나 해결되지 않으면서 해마다 파업 갈등이 반복되고 있다는 설명이다.
경영진은 “철도 경영 정상화와 국민 안전, 서비스 향상에 역량을 집중하기 위해서는 성과급 지급 기준 정상화라는 해묵은 과제 해결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철도노조는 다른 공공기관과 형평성에 맞게 경영평가성과급 지급기준을 기본급의 80%가 아닌 100% 기준으로 산정할 것을 요구하고 있으며 기획재정부는 성과급 100%가 아닌 90% 기준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철도노조는 23일 오후 2시 서울 광화문 동화면세점 앞에서 총파업 출정식을 열 예정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