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포구가 최근 첫 삽을 뜬 대장∼홍대 광역철도 사업에서 디지털미디어시티(DMC)역이 빠진 것과 관련해 강하게 반발하며 정부를 상대로 한 법적 대응까지 예고했다.
박강수 마포구청장은 17일 서울 중구 상연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부단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DMC 환승역이 제외된 상태에서 대장홍대선 착공을 맞이했다”며 “이는 '불통 행정'의 결과”라고 주장했다. 그는 “적극적으로 이의를 제기해 DMC 환승역이 신설되도록 노력하고, 구민들의 입장에서 국토교통부를 상대로 행정소송을 제기해 잘못을 바로잡겠다”고 강조했다.
대장홍대선은 부천 대장신도시와 서울 지하철 2호선 홍대입구역을 연결하는 연장 20.1㎞ 규모의 광역철도로, 2031년 개통을 목표로 지난 15일 착공에 들어갔다. 마포구는 해당 노선이 6호선과 공항철도, 경의중앙선이 만나는 DMC역을 경유해야 한다는 입장을 국토부에 전달해왔으나, 최종 노선에는 포함되지 않았다.
박 구청장은 “이런 중대한 결정을 앞두고도 사업시행자와 대장홍대선 관련 기초 지자체들이 한자리에 모여 공식적으로 협의한 일이 없다”고 토로했다.
특히 DMC역 신설 비용을 마포구가 부담해야 한다는 정치권 일각의 주장에 대해서는 명확히 선을 그었다. 앞서 김기덕 서울시의원(더불어민주당·마포구)은 대장홍대선 DMC역 설치를 전제로 소요 비용 약 800억 원을 서울시와 마포구가 절반씩 부담하자는 방안을 제시한 바 있다. 이에 대해 박 구청장은 “DMC 환승역 설치를 '원인자 부담'으로 설명하는 것은 사업 성격을 지나치게 좁게 보는 것”이라며 “이 역은 마포구 하나만을 위한 동네 역이 아니라 공항철도, 경의중앙선, 지하철 6호선이 교차하는 광역 환승 거점”이라고 반박했다.
이어 “환승역이 생기면 그 혜택은 모든 관련 지자체와 국민이 함께 누린다”며 “비용 역시 광역사업에 걸맞은 책임 구조 속에 논의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구청장은 또 “마포구의 일반회계 규모는 서울 25개 자치구 중 18위 수준이며 예산 50% 이상이 사회복지 분야에 투입돼 고정지출 비중이 높다”며 “마포구가 400억 원을 부담하라는 주장은 복지, 돌봄, 안전, 청소, 공공시설 운영 등 구민 생활과 직결된 사업들을 대폭 줄이거나 미루라는 주장”이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