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도는 ‘제2차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2026~2035)’이 12일 국토교통부로부터 최종 승인·고시됐다고 밝혔다. 이번 계획에는 총 12개 노선이 반영됐으며, 총연장은 104.48km, 전체 사업비는 7조2725억 원에 달한다.
이번 계획은 2016년 수립된 1차 계획에서 추진되지 못했던 6개 노선과 새롭게 발굴한 6개 노선을 함께 담았다. 경기도 인구 증가와 통행 수요 확대에 대응해 철도 중심의 교통체계를 강화하겠다는 전략이 반영됐다.
신규 노선은 △김포골드라인 학운연장(양촌역~검단 오류역 7.04km) △판교오포선(판교역~오포 9.50km) △동백신봉선(동백역~신봉 14.70km) △가좌식사선(가좌지구~식사지구 13.37km) △덕정옥정선(옥정역~덕정역 3.90km) △대곡고양시청식사선(대곡역~고양시청~식사지구 6.25km)이다. 산업단지 접근성 개선과 신도시·주거지 철도 연결 강화가 핵심이다.
1차 계획에서 미추진됐던 노선 가운데 △월곶배곧선 △모란판교선 △용인선 연장 △수원도시철도 1호선 △성남도시철도 1호선 △성남도시철도 2호선도 이번 계획에 다시 포함돼 추진 근거를 확보했다.
경기도는 승인·고시 이후 각 노선별 사전타당성조사와 예비타당성 조사를 순차적으로 진행하고, 시군과 협의를 통해 재정계획을 구체화할 방침이다. 민간투자 활성화 방안도 함께 검토해 사업 추진 속도를 높인다는 계획이다.
김대순 경기도 행정2부지사는 “철도는 친환경 교통수단이자 지역 균형발전의 핵심 인프라”라며 “각 노선이 계획에 그치지 않고 실제 착공과 개통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경기도가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