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부가 급변하는 글로벌 인프라 시장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해외건설 정책을 전면 손질한다. 디지털·스마트 기술을 기반으로 한 차별화된 해외 진출 모델을 육성하고, 금융 결합형 사업을 확대해 해외건설을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재정립하겠다는 구상이다.
국토교통부는 12일 대외경제장관회의에서 이런 내용의 새 정부 ‘해외건설 정책방향’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이번 정책 방향은 우리 기업이 글로벌 경쟁력을 유지하면서 새로운 성장 기회를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체계를 대폭 강화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정부는 특히 핵심 기술 기반의 주력모델을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국내 기업이 보유한 디지털·스마트 기술을 건설 분야와 결합해 차별화된 해외 프로젝트를 발굴하고, 인공지능(AI) 기반 수요가 확대되는 데이터센터·송배전 인프라·에너지저장시스템(ESS) 등 신시장 진출을 적극 지원한다. 해외건설통합정보서비스(OCIS)에 AI 모델을 탑재해 기업별 맞춤형 수주 전략을 제시하는 플랫폼 구축도 검토한다.
이미 국내 기업이 기술력을 인정받은 사례도 존재한다. 네이버, 한국국토정보공사(LX), 한국수자원공사(K-water) 등이 참여한 ‘사우디 5개 도시 디지털 트윈 구축 사업’은 도시 모니터링·하천 범람 시뮬레이션 등 다양한 서비스 개발을 포함한 대규모 프로젝트다.
국토부는 초고층·초장대 교량 등 한국이 강점을 가진 분야를 더욱 고도화하고, 원전 등 타 산업과 연계된 해외사업에는 범부처 지원체계를 가동한다는 방침이다. 도시·철도·공항 등 한국형 인프라 기술은 패키지형으로 수출해 대기업·공기업뿐 아니라 중소·중견기업의 동반 진출을 확대하고, 프로젝트 전 과정을 관리하는 건설사업관리(PM·CM) 기업도 본격 육성한다.
이와 함께 해외건설 진출을 위한 글로벌 금융 역량도 강화한다. 시공(EPC) 위주의 사업에서 금융결합형(EP+F)으로 우리기업의 포트폴리오 전환을 지원하기 위해 기업 매칭펀드 등 해외 인프라 펀드를 획기적으로 확대 조성한다.
또 산업 생태계를 활성화하기 위해 해외건설·플랜트 특성화고와 해외 투자개발 특성화대 운영을 확대해 청년 인재를 지속적으로 유입한다. 투자개발사업 및 디지털 기술 진출 등을 통계 체계에 반영해 산업 구조 변화에 맞는 정책 기반도 마련한다. 해외건설 수주 상황 통보 의무 완화 등 규제 합리화도 추진된다. 1975년 제정된 ‘해외건설촉진법’ 역시 현행 산업 환경에 맞춰 개정할 예정이다.
김윤덕 국토교통부 장관은 “우리나라의 경우 건설수지가 경상수지에 기여하는 정도가 세계 최고 수준으로, 작년 누적수주 1조 달러를 돌파했다”며 “우리 경제의 중요한 축인 해외건설 산업을 적극적으로 육성해 모두가 근무하고 싶은 양질의 고부가가치 일자리가 해외건설 산업에서 창출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