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 고급 철스크랩 확보에 1700억 투자⋯저탄소 원료 고도화

입력 2025-12-08 1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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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2년까지 슈레더 설비 도입 등 예정
경기 남부 시작으로 고급 철스크랩 안정적 조달 추진

▲다니엘리 센트로 리사이클링이 제공한 슈레더 설비 사진(독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한 사진으로 본 투자와는 관련이 없음) (사진= 현대제철)
▲다니엘리 센트로 리사이클링이 제공한 슈레더 설비 사진(독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한 사진으로 본 투자와는 관련이 없음) (사진= 현대제철)

현대제철이 고품질 철스크랩 확보를 위한 대대적인 투자에 나선다. 철스크랩은 철과 스크랩(Scrap)의 합성어로, 고철이나 쇠 부스러기 등을 말한다.

현대제철은 철스크랩 가공설비인 슈레더 설비 도입 등 저탄소 원료 고도화에 2032년까지 총 1700억 원을 투자한다고 8일 밝혔다.

이번 투자에는 슈레더 설비 신규 도입과 함께 포항공장 및 당진제철소 철스크랩 선별 라인 구축 등이 포함된다.

슈레더는 폐자동차·가전제품·폐건설자재 등에서 회수된 철스크랩을 고속 회전하는 해머로 파쇄해 불순물을 제거하는 설비다. 슈레더로 가공된 철스크랩은 철 함유량 및 균질도가 높은 고급 철스크랩인 ‘슈레디드 스크랩’으로 불린다

현대제철은 우선 220억 원을 투자해 경기 남부 지역에 슈레더를 비롯해 ‘파쇄-선별-정제’로 이어지는 원료 고도화 설비를 도입할 계획이다. 전문 운영사를 통해 노폐 스크랩을 고급 철스크랩으로 가공하고, 운영 성과를 바탕으로 향후 추가적인 슈레더 및 정제 라인을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번에 도입하는 경기 남부권 원료 고도화 설비는 고속해머 파쇄설비, 비철·비자성 분리장치, 분진 집진시스템, 품질 검사 및 이송설비 등을 갖추고 있으며, 2027년 상반기 착공에 들어가 2028년 본격 가동될 예정이다.

일반적인 철스크랩을 고품질 철스크랩으로 가공하는 기술 개발에도 들어갔다. 현대제철은 철스크랩 품질 향상을 위해 지난해 포항공장에 철스크랩 선별·정제 파일럿 설비를 도입하고 내부 연구개발을 진행 중이며, 내년에는 국책과제 신청을 통해 연구 범위를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철강업계에서는 고급 철스크랩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철스크랩을 원료로 쇳물을 생산하는 전기로 방식은 철광석과 석탄을 사용하는 고로 방식보다 제조 과정 내 탄소 발생량이 4분에 1 수준에 불과해서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전기로 원료인 철스크랩의 자급률이 80~90%에 불과해 수요보다 공급이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현대제철은 금속제품의 생산·가공 과정에서 발생되는 고급 철스크랩인 ‘생철’ 확보 외에도, 노폐 스크랩을 가공해 품질을 높임으로써 고급 철스크랩의 부족분을 대체하는 원료 고급화 전략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파트너십을 통한 고급 철스크랩의 안정적 조달에도 역량을 집중한다. 2023년 경북 김해 지역 대형 슈레더 공급사와의 파트너십을 시작으로 올해까지 슈레더 투자를 희망하는 철스크랩 협력사 3사를 대상으로 200억 원 규모의 투자 지원을 시행했다. 또 기존 슈레더 협력사를 대상으로 폐기물 처리 시설 지원 프로그램을 신설하는 등 상생 협력을 통한 고품질 철스크랩 구매 기반을 확대하고 있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철스크랩 사용 확대를 위한 스크랩 가공 효율화 및 고품질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며 “이번 투자는 협력사와의 상생 모델을 통한 탄소중립 체제 전환 기반 구축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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