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롯데백화점이 ‘롯데타운’ 전략으로 매출 신기록을 쓰고 있다.
롯데백화점이 잠실점과 명동 본점을 중심으로 한 롯데타운 전략으로 2년 연속 합산 연매출 5조 원을 돌파했다고 7일 밝혔다.
롯데백화점 잠실점은 이달 4일 2년 연속 누적 매출 3조 원(거래액 기준)을 돌파했다. 이는 지난해(12월 25일)보다 21일 앞당긴 것이다.
잠실점은 올 1월부터 11월까지 매출이 약 8% 신장하며 이달 말까지 연매출 전망은 3조3000억 원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돼 역대 최대 매출 경신이 확실시된다. 연매출 2조 원을 넘어선 첫해인 2021년부터 올해까지 5개년 연평균 매출 성장률(CAGR)이 약 15%에 달한다.
이는 백화점, 에비뉴엘, 롯데월드몰 잠실점을 구성하는 플랫폼별 강점을 극대화하는 전략의 효과로 분석된다. 백화점 본관은 취향형 소비, 에비뉴엘은 프리미엄 쇼핑 경험, 롯데월드몰은 트렌드에 민감한 젊은 고객에 집중하는 특화 리뉴얼을 통해 다양한 고객 수요를 사로잡았다.
매년 두 자릿수의 신장률을 기록 중인 롯데월드몰은 올해 총 60여 개 매장을 재편하며, 최신 트렌드를 선도했다. 에비뉴엘 잠실은 ‘샤넬’, ‘에르메스’, ‘티파니’ 등 핵심 매장을 고급화하고, 럭셔리 라인업 확대에 집중했다. 백화점 본관은 총 4개층 걸쳐 K패션, 러닝 등 콘텐츠의 다변화 및 상품군의 전문화에 주력했다. ‘스타일런’, ‘롯데타운 크리스마스마켓’ 등 대규모 시즌 시그니처 콘텐츠로 집객력을 배가했다.
잠실점의 리뉴얼과 콘텐츠 확대로 지난해 대비 신규 고객 수는 15% 이상 증가했고, 2030세대 고객 매출은 15% 확대됐다. 우수고객 매출 역시 25%가량 신장했다. 외국인 매출도 크게 늘고 있다. 잠실점의 외국인 매출은 올해 11월까지 25% 신장하는 등 높은 신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잠실점의 초고속 성장에 힘입어 롯데타운 잠실의 올해 방문객 수는 11월까지 5400만 명을 넘어섰다.

이달 6일까지 롯데백화점 명동 본점까지 연매출 2조 원을 조기 달성했다. 2019년 이래 역대 최대 규모의 리뉴얼을 이어가고 있는 본점은 뷰티, 스포츠, 키즈, K 패션에 이르기까지 핵심 상품군을 차례로 새단장했다.
올해는 ‘그라프’, ‘반클리프 아펠’, ‘제이콥앤코’ 등 하이 주얼리, 고급 시계 상품군을 보강했다. 이에 올해 본점의 워치 및 주얼리 상품군 매출은 전년 대비 2배 이상 상승했다. 7월에는 ‘키네틱그라운드’ 1호점을 오픈하며, 글로벌 2030세대 공략에도 나섰다. K패션 전문관을 지향한 ‘키네틱그라운드’는 외국인 매출 구성비가 70%에 이른다.
정현석 롯데백화점 대표는 “계열사간의 시너지 및 지역 사회와의 협업을 기반으로 한 롯데타운은 롯데만의 차별화된 경쟁력”이라며, “앞으로도 롯데타운 잠실과 롯데타운 명동의 혁신을 통해 기대를 뛰어넘는 감동을 고객들에게 선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