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무원, 업계 최초 ‘대형 전기트럭’ 도입해 탄소 배출 저감 앞장

입력 2025-12-04 09: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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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간 60톤 규모 CO₂ 저감 기대...12월 1일 운행 시작
전기 물류차 도입 단계적 확대로 친환경 물류 전환 가속

▲풀무원 대형 전기트럭이 12월 1일부터 운행을 시작했다. (사진제공=풀무원)
▲풀무원 대형 전기트럭이 12월 1일부터 운행을 시작했다. (사진제공=풀무원)

풀무원이 업계 최초로 대형 전기트럭을 물류 현장에 도입하며 탄소 배출 감축에 속도를 내고 있다.

풀무원은 기존 대형 디젤 화물차를 18t(톤)급 대형 전기트럭을 물류 현장에 도입해 1일부터 정식 운행을 시작했다고 4일 밝혔다.

그동안 국내에서는 전기 물류차 전환이 소형 트럭 중심으로 이뤄져 왔으나, 대형 화물차는 주행 거리와 충전 인프라 한계로 도입이 어려웠다. 풀무원은 이러한 제약에도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실천 의지를 바탕으로 온실가스 배출이 많은 대형 화물차에 업계 최초로 전기트럭을 도입했다. 새로 도입된 차량은 충북 음성~부천 물류 구간에서 냉동 제품 운송에 활용된다.

이번 전기트럭은 올해 9월 풀무원·볼보·대원냉동(운수사) 3사가 공급 협약을 체결한 후 차량 출고와 냉동탑차 제작 및 도색을 마치고 12월 운행을 시작했다.

풀무원이 도입한 차량은 볼보 FH Electric(8X4 rigid chassis) 모델로, 연간 약 7만3840km(주 5일 기준) 운행 시 약 60t의 온실가스가 감축될 것으로 추산된다. 이는 성장한 나무 약 9079그루(1그루 연간 CO₂ 흡수 6.6kg 기준)가 1년간 흡수하는 탄소 배출량과 동일한 수준이다. 풀무원이 설정한 2028년 온실가스 감축 목표 대비 약 2% 수준에 해당하는 효과다.

풀무원은 이번 대형 전기트럭 1대를 우선 운영하고, 전기 물류차 도입을 점진적으로 확대해 운행할 계획이다.

앞서 풀무원은 2020년 국내 식품기업 중 선제적으로 소형 1t 전기트럭을 도입해 현재까지 5대를 운영하고 있으며, 2023년에는 수소 전기트럭 2대를 도입하는 등 환경친화적인 물류 전환을 꾸준히 이어오고 있다. 2026년 이후에는 1t급 소형 전기트럭 15대를 추가 도입할 예정이다.

정대영 풀무원 물류운영 상무는 “대형 화물차는 물류 과정에서 탄소 배출 비중이 높아 전기트럭 도입의 효과가 크다”며 “생산, 운송, 소비로 이어지는 식품 라이프사이클 전 과정에서 지속적으로 환경 영향을 줄이기 위한 ESG 실천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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