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공장 폐쇄 등 철수 시나리오 재현

GM 한국사업장(한국지엠)이 내년 2월 전국 9개 직영 서비스센터 운영을 중단하기로 하면서 노사 갈등이 위기 상황에 봉착했다. 노조는 직영 센터 운영 중단을 ‘철수 수순’의 전조로 간주하고 대응책 마련에 나섰다.
전국금속노동조합 한국지엠지부는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직영 정비 서비스센터 폐쇄는 즉각 철회돼야 한다”며 “노동자의 생존 문제를 넘어 소비자의 안전과 지역 경제, 자동차 산업의 미래가 걸린 중대한 사안”이라고 밝혔다. 노조는 사측의 직영 서비스센터 운영 중단 방침 이후 ‘직영 정비 폐쇄 저지를 위한 비상대책위원회’를 출범하고 철야농성, 1인 시위, 기자회견 등으로 대응에 나서고 있다.
앞서 한국지엠은 내년 1월 1일부터 전국 9개 직영 센터의 애프터세일즈와 정비 서비스 접수를 중단하고, 2월 15일부터 전국 9곳의 직영 서비스센터 운영을 종료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매각 대상은 서울, 동서울, 원주, 인천, 대전, 광주, 전주, 부산, 창원 센터로, 매각 후 고객 지원 서비스는 386개 협력 정비센터를 통해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부평공장 내 유휴 자산과 활용도가 낮은 시설, 토지의 매각도 추진한다.
한국지엠 관계자는 “유휴 자산의 가치 극대화와 적자 서비스센터 운영 합리화는 지속 가능성을 유지하는 데 중요하다”며 “이번 조치가 이미 계획된 생산 활동에 영향을 미치진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노조는 해당 결정을 사실상 구조조정이자 단계적 철수 수순으로 해석하고 있다. 2018년 군산공장 폐쇄와 2019년 기술연구소 분리, 2022년 부평 2공장 폐쇄 등에 이어 직영서비스센터 폐쇄로 국내 사업 철수가 가시화될 것이라는 주장이다.
한국지엠은 한국 생산 약 80%가량의 물량을 미국으로 수출하는데, 도널드 트럼프 미국 정부의 관세 정책 이후 수익성 악화를 고려해 철수설이 지속적으로 불거지고 있다. GM은 이전에도 사업 계획 조정으로 2013년 호주, 2015년 인도네시아·태국, 2017년 유럽·인도에서 현지 공장 매각 등의 방식으로 철수한 바 있다.
이에 노조는 비상대책위원회를 주축으로 사측에 전면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향후 전국금속노조와 협업해 ‘한국지엠 직영 서비스센터 폐쇄 저지와 원청 사용자 책임 회피 대응 대책위원회’를 꾸려 연대 투쟁에 들어간다는 방침이다.
산업은행의 개입도 촉구하고 있다. 산업은행은 한국지엠 지분 17%를 보유한 2대 주주로 2028년까지 해당 지분을 보유하기로 했다. 노조 관계자는 “산업은행은 한국지엠 직영서비스센터의 일방적 폐쇄 중단을 즉시 명령하고, 조직개편·고용조정·서비스망 축소 전반에 대한 비상 실태점검과 경영자료 제출 요구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