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포스트팁스는 팁스 프로그램 졸업기업 중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할 잠재력을 인정받은 스타트업을 선발하는 스케일업 프로그램이다.
선정된 과제는 ‘라이선싱 기반 휴먼-AI 협업 교육 콘텐츠 창작 솔루션 및 유통 플랫폼’이다. 이는 교사·강사 등 교육 전문가가 콘텐츠를 제작·유통·정산하는 전 과정을 하나의 플랫폼에서 해결할 수 있는 올인원 교육 퍼블리싱 엔진이다.
핵심 기술은 북아이피스가 개발 중인 ‘휴먼-AI 협업 창작 엔진’이다. 이 엔진은 출판사·교육기관에서 확보한 독점적 데이터 파운데이션 위에 검색 증강 생성(RAG) 기술이 적용된 지능형 에이전트를 결합해 맞춤형 콘텐츠를 생성한다. 생성된 콘텐츠의 이용 기록에 따라 저작권자에게 자동 정산되는 시스템까지 더해져 창작–유통–수익화 전 과정이 하나의 흐름으로 연결된다.
북아이피스는 이번 사업 선정으로 18개월간 최대 7억 원의 사업화 자금을 지원받게 된다. 해당 자금을 활용해 AI 기반 교육콘텐츠 퍼블리싱 기술을 고도화할 계획이다.
김관백 북아이피스 공동대표는 “국가콘텐츠식별체계(UCI) 기반의 합법적 유통 문제를 넘어, 교육 시장의 다음 과제인 콘텐츠 공급 병목과 창작 비효율성을 기술로 해결하는 단계로 평가된다”며 “휴먼-AI 협업 기반 창작 기술을 고도화해 국내 교육콘텐츠 시장은 물론 글로벌 교육 IP 허브로 도약하겠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