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온실가스 전과정평가 MOU…국제 탈탄소규범 공동 대응

입력 2025-11-26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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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후에너지환경부는 26일 서울 서초 자동차회관에서 국내 자동차업계와 '자동차 온실가스 전과정평가(LCA) 역량 강화 및 탄소중립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이는 원료 채취 및 부품제조, 완성차 생산을 포함한 자동차 제작단계부터 운행, 폐기에 이르기까지 전 주기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산출해 평가·관리하는 체계를 의미한다.

이번 협약에는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한국지엠, 르노코리아, 케이지모빌리티 등 주요 자동차 제작사 5개와 부품사 16개,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이 참석했다.

이 협약은 세계 자동차 산업의 탈탄소 흐름 속에서 유럽연합(EU)을 중심으로 자동차 전과정평가 제도 도입이 추진됨에 따라 자동차 업계의 온실가스 전과정평가 역량을 선제적으로 강화하고 공급망 내 온실가스 감축을 통해 탄소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최근 유엔 산하 '국제 자동차 규제조화포럼(WP.29)에서는 자동차 전과정평가 전문가작업반을 구성하고 내년 초 국제사회 채택을 목표로 평가 방법을 개발하고 있다. EU는 내년 6월부터 자동차 온실가스 전과정 배출량을 자발적 보고하는 제도를 도입할 예정이다.

기후부도 이런 국제적 흐름에 대응하기 위해 2023년부터 자동차 전과정평가 토론회를 개최하며 국제 동향을 공유해 왔고, 올해부터는 국내 중소 부품사 역량 강화를 위해 전과정 온실가스 평가 및 컨설팅 지원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이번 MOU의 주요 내용은 △자동차 온실가스 전과정평가 방법 마련 및 국제 조화 추진 △탄소배출량 산정·검증 △데이터 관리·추적 체계 구축 △중소 부품사 지원사업 활성화 및 교육 확대 △공정별 다배출 분야 분석 및 감축 진단(컨설팅) 지원 △국외 인증 및 국제 규제 대응 지원 등이다.

기후부는 이번 협약을 계기로 국내 부품사의 국제 탈탄소 규범 대응을 적극 지원하고 자동차 제작사 및 부품업계가 공동으로 활용할 수 있는 전과정 탄소관리 체계 구축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탈탄소 실무 담당자 교육 및 진단 등을 통해 탄소감축 기술 도입 및 공정 혁신을 지원해 자동차 산업의 탈탄소 경쟁력을 높일 계획이다.

한편 이날 MOU에 맞춰 관련 토론회가 열린다. 행사는 총 2부로 진행되며 1부에서는 MOU 체결 이후 자동차 온실가스 전과정평가 및 수송부문 대기환경 개선에 기여해 공로가 큰 유공자 3명에게 기후부 장관 표창을 수여한다.

2부에서는 △국내외 자동차 온실가스 전과정평가 국제동향 및 국내 기반 구축 현황 △중소부품사 전과정평가 지원사업 추진 현황 △자동차 부품 탄소발자국 산정지침 개발 현황 등 준비 상황을 공유하고 업계와 전문가 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다.

금한승 기후부 차관은 "최근 국제 자동차 산업의 경쟁 기조가 탄소 효율성 중심으로 전환되는 중요한 시점"이라며 "산업계와 긴밀히 소통해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제도적·기술적 기반을 빈틈없이 구축해 자동차 온실가스 전과정평가 제도가 원활하게 시행되도록 철저히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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